트럼피디아 - 트럼프 알고리즘을 해부하다
이지윤 지음 / 마음의숲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미국이 일극의 초강대국인 것은 기정 사실이었지만, 지금의 시대처럼 세계적으로 자신의 영향력을 노골적으로 행사한 적은 없다 
게다가 아이러니하게도 그런 시대를 주도하는 지도자가 역대 가장 즉흥적이고 모순적이라 평가 받는 사람이다. 
각국의 지도자는 이 미국의 대통령의 심중과 전략의 본질을 파악하려고 애를 쓰며, 그들뿐만 아니라, 각국의 일반 국민들까지 그런 추세에 동참하게 만든다 
그가 집권한 이래, 하루라도 이 사람의 이름을 듣지 않은 날이 없다. 
그리고 이것은 전 세계 공통이다. 

이 책은 그런 트럼프의 개인적, 사회적, 국내적, 국제적 면모에 대한 이야기이다 

가장 큰 장점은 트럼프의 총제적인 행보에서부터 내밀한 심리까지 전방위적으로 살펴본다는 것이다. 
전 지구적 관심을 끄는 초영향력의 사람에 대해 현직 기자가 마치 전기 작가처럼 추적한 내용을 들려준다는 제안은 거부하기 힘들다. 
다만 흥미로운 건 그 전기 작가가 자기 대상에 대해 우호적이 아니라, 적대적이라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더욱 객관적이고 냉정히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될 수도 있겠다. 
저자는 말 그대로 그의 일거수 일투족에 대해 설명한다. 
그는 왜 휴대폰을 3대나 가지고 있는지, 그의 인물 채택 철학은 무엇인지, 성격에 기반한 행동 원리는 무엇인지, 그가 구성한 정부의 특성은 어떤지, 그의 호불호는 무엇인지, 그의 미국이 가는 방향은 어디인지에 대해 쉽고 재밌게 서술한다 
소소한 측면에서부터 거시적인 측면까지 모두 아우르는 내용이 독자의 주의를 집중시킨다. 

다음으로, 저자가 기자라는 자신의 강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장점이다 
각 챕터의 길이는 간단명료하게 만들어 독자의 집중도가 흐트러지는 것을 방지하고, 다양하고 광범위한 사례와 예시를 들어 내용을 구체적으로 만든다. 
아울러 일시적으로 상반된 행동처럼 보이는 트럼프를 관찰 및 분석하며 그 안에 있는 일관적이고 장기적인 매커니즘을 파악하려고 노력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