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이 습관이 되지 않게 - 대화가 풀리고 관계가 편안해지는 불안 다루기 연습
엘런 헨드릭슨 지음, 임현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디지털 감성 e북 카페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불안, 특히 사회불안이라고 명명한 현대인의 걱정에 대해 낱낱히 파헤친다는 것이다. 
저자는 타인에 대한 두려움, 대화에 대한 걱정, 사회생활에 대한 꺼림 등으로 얘기되는 사회불안에 대해 명확한 정의와 함께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실용적인 솔루션을 제시한다. 
흔히 내향적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이 현상에 대해 때로는 과학적으로, 때로는 감성적으로 접근하여 그들의 고민을 풀어준다 
학자답게 합리적으로, 학문적으로 그 현상을 설명하고, 실증적이고 효과적인 극복 방법을 알려준다. 
원인 파악에서부터 해결방안까지 이 책의 본문에는 그 총체적인 이야기가 실려 있다. 

다음으로, 자신의 부끄러울 수 있는 사실, 일화를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것도 장점이다 
그는 그 자신이 그런 불안에 시달린 사람이라는 것을 솔직하게 얘기한다. 
그래서 더욱 잘 알고, 그 대처를 위한 더욱 노력했으며, 그래서 본문과 같은 결론에 이르렀음을 강조한다. 
이런 진솔함 때문에 그는 당연히 독자들로부터 공감과 동의를 이끌어낸다. 

셋째, 모호한 감정적 현상들에 대해 명쾌한 개념 정리 및 설명을 한다는 것도 장점이다 
예컨대, 내면에 도사리고 있는 두려움과 자기 비판을 '내면의 비판자'로 일컬으며 그것이 얼마나 부질 없는지를 알려준다. 
현실의 도전과 행동을 회피하는 행위를 '안전행동'이라 지칭하고 그것이 얼마나 소용 없는지를 알려준다. 
그밖에도 위트와 본질을 지니고 있는 다양한 비유와 용어들이 책의 내용을 풍부히 만든다. 

사회불안을 해결하려는 일련의 과정에서, 그것을 부정하지만 않고, 그것이 지닌 좋은 점도 함께 이야기한다. 
'최고를 고를 만큼, 충분히 사랑할 때'라는 홀마크의 홍보 문구를 인용하며,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알려준다. 


#불안이습관이되지않게 #RHK #엘런헨드릭슨 #임현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