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비즈니스 트렌드 2026 - 반도체·AI·금융·제조·인재까지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중국의 비즈니스 구조와 전략
이선민 외 지음 / 잇담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해외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은 어렵다. 특히 그 나라가 급변하는 곳인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그리고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중국이라는 나라이다 
게다가 그곳은 정부의 개입이라는 불확실성마저 있는 곳이다 

이 책은 그런 중국의 올해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이야기이다. 

가장 큰 장점은 어느 특정 분야가 아니라, 경제의 주요 분야 전체를 조망하고 있다는 것이다 
반도체와 인공지능이라는 빼놓을 수 없는 핵심 필드를 필두로 하여, 제조, 금융을 거쳐, 럭셔리 및 콘텐츠, 그리고 인적자원 분야까지 다룬다. 
그야말로 현재 빠르게 진행하고 있는 경제적 경향을 파악할 수 있게 돕는다. 
아울러 현황 파악 및 분석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한국을 위한 제언 및 시사점을 짚고 넘어가고 있어, 국내 독자들에게 유용하다. 
예컨대, 중국의 국가적인 전략 및 신속한 행보에 대비하여 한국은 현재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지, 그 비교 및 대조되는 양상은 무엇인지, 미래의 도태 혹은 실패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함께 설명한다. 
경제 경향이 급속이 바뀔수록, 세계적으로 기술집약 및 패권경쟁이 강화될수록, 위와 같은 변화에 대한 이해와 대응이 중요하다는 것을 고려할 때, 현 시점에서 꼭 필요한 사항들을 얘기하고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 산업 및 시장 관련 지표와 현황, 시각적인 자료들을 싣고 있는 것도 장점이다 
현황을 설명함에 있어, 구체적인 수치와 변화의 실질적인 추세를 활용하고 있어 설득력이 높고, 이해도 빠르게 할 수 있다. 
또한 시각화했을 때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는 내용은 도표 등으로 전환하여 보여준다. 
아울러 사진과 인포그래픽스도 적절히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자신에게 생소한 분야의 설명을 읽을 때도 길을 잃지 않고 본문의 내용을 따라갈 수 있다. 
예컨대, 언론 등에서 상대적으로 덜 다루는 럭셔리 시장, 콘텐츠 시장에 대한 설명은 올해 경향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차이나비즈니스트렌드2026 #잇담북스 #이선민 #권재현 #북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