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컷 ONE CUT - 이미지로 설득하는 비주얼 브랜드텔링 전략
홍우림 지음 / 필름(Feelm)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사실을 알려주는 사진 한 장이 역사의 흐름을 바꾼 사례는 많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아 있다. 
피를 흘리며 쓰러지는 시위대, 전쟁의 참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부상병, 해변가에 쓰러져 죽은 난민 아이.
그런 한 장의 사진으로 인해 자유를 쟁취하는 시민의 움직임이 촉발되기도 하고, 전쟁에 대한 반대 여론이 규합되기도 하며, 난민에 대한 국제적인 구조가 시작되기도 한다. 
이런 일들이 가능한 이유는 이미지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런 사진, 다시 말해 이미지가 어떻게 마케팅에 있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이다 
사진 및 이미지라고 하면, 우선 예술이나 문화를 떠올리게 되는데, 이 책은 마케팅과 브랜드라는 실용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그 점이 이 책의 차별되는 강점이다. 

가장 큰 장점은 저자 자신이 정립한 이미지 브랜드론이 있다는 것이다 
경영 및 경제 서적에는 기존에 있던 이론이나 법칙에 약간의 자기 생각을 가미하여 말하는 책들이 수두룩하다.  
혹은 난잡하게 자신의 소소하고 단편적인 아이디어를 나열하며 마치 대단한 진리인 것처럼 말하는 책들도 많다. 
그러나 이 책은 다르다. 
오랜 커리어적 경험을 바탕으로 그동안 자신이 느낀 바, 생각한 바, 깨달은 바를 질서정연하게 정리하여 체계화하였다 
그리고 그 구조화된 내용을 각 챕터에서 한 요소씩 다루며 알기 쉽게 설명한다. 
욕망에서 시작해 스타일, 스토리, 공명을 거쳐 일관성으로 마무리한다. 
이 다섯 가지 요소를 풍부한 사진 및 이미지와 함께 간단명료하게 이야기한다. 
특히 이미지의 스타일을 사전 계획을 세워 일관성 있게 가져가야 한다는 내용, 이미지 시스템을 만들면 브랜드 전략의 지속성을 획득할 수 있다는 내용이 새롭고도 의미 있다. 
이런 교훈은 단시간에 얻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이 분야에서 다년간 직업적인 치열함 속에 고민했을 때 비로소 창출되는 것이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그 성과물을 접하고 배울 수 있다. 
아울러 이론적인 설명뿐만 아니라, 실제 여러 브랜드와 협업하고 자문하면서 겪은 구체적인 사례를 첨부한 것도 독서의 흥미를 높인다.  

#브랜딩 #스토리텔링 #비주얼브랜드텔링 #이미지브랜딩 #비주얼브랜딩 #원컷 #ONECUT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