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와 금융의 미래 - 인공지능은 어떻게 금융 권력을 재편하는가
나현종 지음 / 바른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최근 읽은 인공지능 관련 책 중에 가장 깊은 인상을 준 책이다
게다가 인공지능뿐만 아니라, 금융이라는 복잡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분야를 통찰력 있게 분석했다.
인공지능과 금융이라는 키워드로 양서를 찾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할 것이다.
이 책은 인공지능이 금융이라는 필드에 가져다주는 변혁과 미래에 대한 이야기이다
가장 큰 장점은 저자의 독창적이고 심도 있는 식견이다.
이미 많이 회자된 이슈나 주장을 단순히 말만 바꿔서 반복하는 대부분의 책들과 확연히 구분된다.
특히 현시적 통찰과 통시적 통찰을 함께 성취한 부분은 백미이다.
예컨대, 인공지능의 중요성은 우리의 문명을 재편할 정도로 크다는 것을 역사적 사실과 설득력 있는 증거들을 기반으로 자신있게 주장한다.
또한 장기간에 걸친 미래 변화의 모습을 단계별로 제시하며, 그 시사성을 일깨워준다.
세부적으로 부연하자면, 금융에 있어 인공지능의 폭발적 파급력의 핵심을 '예측비용의 감소'로 간단명료하게 함축하는 것도 독보적이다.
그는 이 핵심이 새로운 부가가치의 탄생을 가져오고, 궁극적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불러올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 신흥 부와 가치의 원천은 다음 세 가지가 된다고 주장한다.
"1. 데이터, 2. 판단력, 3. 실행 시스템"
다음으로 현재를 기반으로 향후 먼 미래의 모습까지 그려내고, 그것에 따라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언급하는 것도 장점이다.
그는 지금은 인공지능이 일방적으로 금융에 영향을 주는 형상이지만, 곧 금융 역시, 인공지능에 영향을 끼치는 단계가 온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 시기가 되면 진정한 의미의 혁명적 변환기가 될 것이며, 그 혁명은 고통스러운 과정도 동반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더불어 이런 예측과 함께 미래의 문제에 대비하고 대처해야 할 능동적인 방법 역시 제시하고 있다.
#AI와금융의미래 #나현종 #바른북스 #문화충전 #서평이벤트
<이 글은 문화충전 200%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