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투자의 9할은 심리 싸움이다 - 투자 심리로 해부한 '주식투자의 본성!'
리처드 L. 피터슨 지음, 조성숙 옮김 / 스마트비즈니스 / 2025년 12월
평점 :
<이 글은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우리는 경험상 직관적으로 알게 되는 사실들이 있다.
예컨대, 인생에서 운이 큰 역할을 한다거나, 현상 판단에 있어 감정적 영향력이 크다거나 하는 등등 말이다.
대게 계량화 및 실측이 어려운 요소들과 관련되는 것들이 많다.
그리고 그 중에 가장 빈번히 거론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주식투자에 있어 심리적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책은 이 도시전설과도 같은 통설에 대해 분석적으로 접근하여 그 실체를 밝히려고 노력한다.
가장 큰 장점은 독특한 저자의 커리어가 만들어내는 본문의 설득력이다.
그는 심리학 관련 의사인 동시에, 투자 관련 현업에 종사하는 컨설턴트라는 배경을 지닌다.
이 중 어느 하나만 가지고 있었다면, 이 책은 아무리 애를 써도 비전문적인 저작이 되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심리학에 대해 모르는 투자자가 얘기하는 심리싸움은 추측이나 관념일 수밖에 없고,
투자에 대해 모르는 심리학자가 말하는 투자 특성은 독자들을 설득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저자는 자신의 이질적이면서도 서로 연계될 수 있는 커리어를 십분 발휘하여 규명하고자 하는 사실에 다가간다.
아울러 학자답게 과학적인 탐구방법을 적용하고, 각종 최신의 연구결과를 활용하는 것도 내용의 퀄리티를 높인다.
다음으로, 직관적이고 추상적인 현상을 이론적이고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도 장점이다
우선 저자가 학문적 설명으로 내세우는 것은 행동재무학이다.
말 그대로 심리적 영향 하의 행동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경제적 분석 이론이다.
그리고 투자에 있어 심리적 영향을 받은 행동들을 행동편향, 다양성의 실패 등으로 명명하고 이해하기 쉽게 서술해나간다.
또한 위와 같은 특성으로 인해, 투자시장과 투자행위는 결코 합리적일 수 없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일깨워준다.
#주식투자 #투자심리 #투자자 #탐욕과공포 #주식투자의9할은심리싸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