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시간 설계의 기술 - 시간 도둑에게 빼앗긴 행복을 되찾고 시간 부자가 되는 법
캐시 홈스 지음, 신솔잎 옮김 / 청림출판 / 2025년 8월
평점 :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사회과학적 합리성과 근거가 있는 시간 설계 기술을 알려준다는 것이다.
시중에 가장 활발히 출판되고, 많은 수량을 지닌 책은 아마도 성공 및 처세 관련 책이나 시간관리 책일 것이다
왜냐하면 그 두 분야가 사람들이 제일 관심을 갖고 있는 섹터이고, 실제로도 독자들에게 가장 실용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늘 그렇듯 양은 질과 반비례한다.
피상적으로 하나마나한 이야기를 동어반복하는 책이 있는가 하면, 극히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을 마치 보편적이고 진리인 것처럼 주장하는 책도 있다.
또는 명확한 근거 없이 예측이나 선언으로 점철된 책도 있고, 다른 책에서 읽었던 내용을 짜집기해서 만든 책도 있다.
그러나 이 책은 완전히 다르다.
예컨대, 위에서 언급한 단점들과 정반대의 장점들을 지니고 있다고 보면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렇게 시중의 다른 책들과 차별화된 강점을 지닐 수 있을까.
그 주된 이유는 저자의 역량과 진지함이다.
심리학의 학사 전공 배경과 경영학 박사 학위를 지닌 저자는 철저히 사회과학자로서 행복과 시간에 대해 접근한다.
스스로 밝혔듯이, 저자 자체가 행복과 시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일상적으로 고민해왔던 사람이었고,
그 문제를 밝히고 해결하기 위해 가장 먼저 찾고 조사한 것은 관련 데이터였다.
덕분에 그의 주장과 결론은 높은 설득력과 논리성을 획득하게 된다.
다음으로 저자가 연구 끝에 발견해낸 결론의 의미가 분명하고 독자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도 장점이다.
본문은 여러 인사이트와 실질적인 인생 팁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 중 백미는 8장에 있다.
이 책의 핵심 주제는 '행복과 시간의 상호작용'을 밝혀내고, 그것을 활용하여, 행복한 인생을 위해 시간을 설계하는 것이다.
그 목적을 위해 저자가 가장 중요히 생각하는 것은 장기적 시간설계이다.
그리고 그 세부 계획을 세우기 위해 도움이 되는 근거와 사실을 제시한다.
예컨대, 행복은 결국, 시간들에 대한 평가인데, 그 평가를 좌우하는 것은 후회와 행복감이라는 것,
그 후회는 행동적/비행동적 후회가 있고, 그 행복감은 경험(긍정적 감정)/기억(만족감)으로 구성된다는 것,
또한 행복감은 단순히 긍정적 감정의 합산이 아니라, 절정과 결말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 등등.
#내시간설계의기술 #청림출판 #캐시홈스 #신솔잎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