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로 만드는 스마트 자동차
장문철 지음 / 먼슬리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코딩과 자율주행 자동차라는 최신 이슈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이다. 
과연 이게 가능할까. 
위의 문장을 본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질문을 던질 것이다. 
관련 전공을 한 것도 아니고, 컴퓨터 및 자동차 관련 일을 하는 것도 아니며, 평범한 문과 출신 일반인인데 말이다. 
그러나 답은 '그렇다'이다. 
그리고 그런 불가능해 보이는 미션을 가능하도록 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아두이노라는 전자 보드이다. 
쉽게 말하자면, 프로그래밍, 전기, 전자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만든 교육용 전자식 컨트롤러 보드라고 보면 된다 
프로그램을 만들어, 그대로 전기/전자 장치를 작동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복잡한 과정과 장치가 필요한데, 그것을 극적으로 간소화해주는 장치인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은 그 아두이노 보드를 통해 자신이 코딩한 대로 움직이는 조립식 자동차를 만들 수 있도록 해준다 
꿈 같은 이야기로 들리겠지만, 본문을 따라 직접 실행만 하면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그만큼 코딩과 자동차, 더 나아가 자율주행 관련 기술은 여러 사람들의 노력에 의해 대중적으로 누구나 구현해볼 수 있는 대상이 되었다. 
평소 뉴스에서 관련 기사를 접하며, 저런 미래적인 기술은 아주 전문가들만 다룰 것이라 생각했을 사람들도 자기 집에서 직접 해볼 수 있다. 

다음으로 풍부한 시각 자료를 통해 이해하고, 따라하기 쉽게 해주는 것이 장점이다. 
아두이노 보드에 대한 기초적인 설명에서부터 해당 보드이 사진들이 실려 있고, 본격적인 프로그래밍과 장치 설정에 있어서도 단계별로 상세한 차조 사진들이 첨부되어 있다. 
독자는 마치 장난감을 조립하듯이, 사진과 설명에 따라 진행해가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아울러 코딩과 관련해서도 명령어 출력 화면 및 프로그램 스크린 샷이 풍성하게 게재되어 있어, 실제로 시도할 때 큰 도움을 준다 
특히 알파벳으로만 된 코딩 화면은 생소하고 어려울 수 있는데 전체 컬러로 된 스크린 샷을 함께 제시하고 있어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센서와 보드를 연결할 때, 회로를 구성할 때, 장치의 실물을 살펴볼 때 등에 대해서도 해당 사진을 배치해놓아 친절히 안내하고 있다. 

그밖에도 저자의 블로그, 출판사의 온라인 카페 주소, 관련 제품 구입 방법, 프로그램 다운로드 경로 등도 자세히 설명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