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아직 인터루드에 있어
엘 캐피탄 지음 / 비에이블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단순히 케이팝 프로듀서의 에세이라는 것만으로는 관심이 가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제목이 마음에 들었다. 
창작자다운 감성적이고 이미지 연상적이며 고백적 작명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인상은 본문에서도 그대로 뭍어난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성공 가도를 밟아나가고 있는 젊은 아티스트의 생각과 경험을 엿볼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케이팝의 일선에 있는 프로듀서의 일하는 방식, 일에 대한 단상을 접할 수 있다. 
예컨대, 어떤 경로로 지금의 일을 하게 되었는지, 그 과정에서의 고민과 고난은 무엇이 있었는지, 어떤 노력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임했는지 등등. 
그 중에 20대에 아이돌 가수의 꿈을 가지고 시작했지만, 그것에 실패하고, 30대에 이르기까지 작곡이라는 분야에 집중하기로 한 도전의식이 기억에 남는다.  
또한 자신의 사적인 이야기를 소박하게 공유하는 것도 내용을 풍성하게 한다. 
아버지에 대한 얘기, 힘들었던 시기에 대한 얘기, 여러 번 바뀌게 된 꿈에 얘기, 과거에 대한 미련과 후회에 대한 얘기, 앞으로의 이상에 대한 얘기 등등. 

다음으로, 자신이 만들어낸 노래들을 그때 당시의 상황과 생각과 함께 서술한 것도 특색 있다. 
그 시점의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무엇인지, 그때의 우상 및 도움이 된 사람은 누구였는지, 인생이라는 주제에 대해서는 어떤 영감을 받았는지 등을 만날 수 있다. 
본문에서는 각 에피소드마다 곡명과 가수명을 함께 적고 있는데, 그 노래를 아는 독자라면 그 음악을 연상하며 즐길 수 있다. 
노래의 장르와 가수들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것도 장점이다. 
젊은 나이에서부터 음악이라는 불확실성이 많은 일에 과감히 진입하여 열정적으로 활발히 활동해온 필자의 행보를 따라갈 수 있다. 
  
 

#우린아직인터루드에있어 #비에이블 #엘캐피탄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