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길을 묻다 - 경영의 신 마쓰시타 고노스케에게
마쓰시타 고노스케 지음, 김정환 옮김, 마쓰시타 정경숙 기획 / 지니의서재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북유럽을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일본 경영인들에게는 독특한 분위기가 있다. 
철학자와 같은 자신만의 사색과 인생관이 있고, 전국시대의 다이묘와 같은 치열함과 투철함이 있다. 
그래서 그들의 평소 생각과 소회를 정리한 책들이 많이 있고, 극적인 도전과 성공을 그린 일화들이 많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 책도 그 중에 하나이다.
경영에 있어 신격화에 가까운 추앙을 받는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리더에 관한 생각을 정리한 책이다. 

우선 관심을 끄는 부분은 그의 강연 녹음에서 엄선한 내용을 엮은 것이라는 점이다. 
즉 그가 육성으로 남긴 생생한 말들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구색을 맞추거나 산문적인 논리 구축을 위해서 첨가되는 불필요한 글들이 없고, 군더더기 없이 간단명료하다. 
각각의 소 챕터들의 주제에 대해 평균 2~3페이지로 분량이 부담스럽지 않고, 내용도 핵심 위주로 전달 요지가 명확하다.
순서대로 읽지 않고, 필요한 부분을 우선하여 읽을 수 있으며,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에 상관 없이 무작위로 페이지를 펴서 읽어도 재미 있다. 

아울러 강연 내용이어서 그 주제의 스펙트럼이 넓다. 
기본적으로 경영, 사회생활, 삶의 태도 등이 주류를 이루지만, 그 외에도 역사, 문화, 일상의 단상에 이르기까지 그 논의 폭이 넓다. 
덕분에 정형화된 주제나 형식 속에 갇히지 않은 고노스케의 세계관과 인생관을 접할 수 있다. 
또한 이론적이거나 현학적인 이야기가 아닌, 실용적이고 소탈한 인생 지혜를 만날 수도 있다. 
특히 자신이 생각한 교훈을 주는 역사적 주요 사건에 대해 얘기하는 내용은 그만의 시각을 보여주기도 한다. 

끝으로 그가 설립한 교육기관인 정경숙에서 정리한 다섯 가지 다짐이라는 핵심 가치도 인상적이다. 
서두에 제시하고 있는 사자성어 형식의 다섯 가지 조언은 그가 최고로 꼽은 삶의 자세이다. 
그 가치들은 책 전체에 걸쳐 그 기저에 내포되어 있다. 
성공한 경영인으로서, 삶에 최선을 다했던 그의 인간적인 면모를 느낄 수 있다.  

#리더의길을묻다 #북유럽 #김정환 #마쓰시타고노스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