퀸톨과 조각난 에메랄드 퀸톨TV 오리지널 스토리북 2
소혜 그림, 임정우 글, 퀸톨TV 원작 / 서울문화사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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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아이들이 책과 관련하여 즐길 수 있는 것들은 무조건 많아져야 한다. 
책은 유투브,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 등과 같은 다른 강력한 경쟁자들을 혼자만으로는 이기기 어렵기 때문이다 
아무리 재미 있는 이야기도 현란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는 시각 매체에 절대 대적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책과 친하게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이 그 어려운 물음에 대한 현실성 있는 답을 준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당연히 이 책의 제작 배경이다. 
'오리지널 스토리북'이라는 문구가 일차적으로 이 이야기 책의 성격을 말해준다. 
유투브의 게임 스토리 채널이 제작한 아이들용 소설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쉽다. 
그러나 단순히 소설이 아니라, 게임 속에서 이야기를 꾸며 나가는 유투브 채널이 그들의 세계관 속에서 만들어낸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다. 
소설이 먼저 인기를 얻은 후 그것을 바탕으로 2차 창작물이 만들어진 것이 일반적인데, 이 경우는 그 반대에 가깝다. 
이는 마인크래프트와 로블록스라는 자유도가 높은 게임과 유투브라는 진입장벽이 낮은 방송 매체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이런 특징들로 인해, 통상적인 소설들과 다른 문법이 적용된다. 
예컨대, 소설의 여러 요소 중 캐릭터가 특히 강조되고, 이야기 구성에 있어 수요 독자들에 대한 상호소통력과 친화도가 아주 높다.
그리고 강력한 영상 매체와 상생하는 관계이다 보니, 아이들이 책에 대한 지루함과 거부감이라는 장애물이 없이, 다가갈 수 있다. 
즉 영원한 과제로 남아 있던, 아이들과 책이 가까워지도록 하는 것이 IT 기술 발전이라는 의외의 조력자를 만난 것이다. 

다음으로, 이야기 자체로도 재미가 있고 구성력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즉 앞서 언급한 다른 부수적인 보완 수단이 없이도 온전한 콘텐츠가 된다는 것이다. 
유투브라는 매체 자체가 철저히 수요 독자층의 기호에 맞추려고 노력하고, 상호 피드백도 신속하고 정확하다 보니, 
그것을 기반으로 만든 이야기는 모든 측면이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고, 독자의 기대감을 충족한다. 
아울러 선풍적인 인기와 자본이 뒷받침되는 순간부터는 그런 장점이 급속도로 극대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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