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르셀 뒤샹, 변기를 전시회에 출품했다고? ㅣ I LOVE 아티스트
파우스토 질베르티 지음,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25년 5월
평점 :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뒤샹의 샘을 아이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이것 하나만 문제가 아니다. 더 나아가 수많은 현대미술 작품들은 어떠한가.
어른들조차 이해할 수 없다고 손사레를 치는 상황에서 말이다.
이 책은 그런 고민을 해결해주는 실마리를 선사하는 이야기이다
가장 큰 강점은 뒤샹을 매개로 현대미술이라는 도전적인 주제를 선택했다는 것이다.
문안하고 쉬운 얘기를 택하지 않고, 한 번은 반드시 설명해줘야 하는, 빨리 이해시켜줄수록 좋은 테마를 선택한 것이다.
덕분에 부모와 자녀 독자는 함께 감각적 그림과 순조로운 이야기를 즐기며 가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특히 사족 없이, 뒤샹의 서사적 스토리를 에피소드 형식으로 들려주고,
여러 혁신적인 작품 소개를 자연스럽게 이야기에 접목하고 있어, 뒤샹에 대한 중요한 핵심 내용을 모두 다룬다.
아울러 이런 뒤샹의 패러다임 전환적 발상과 도전적 작품 활동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미술계에 무슨 영향을 주며, 궁극적으로 어떻게 독보적인 미술 사조를 형성하게 되는지를 아이들 수준에 적절하고 어렵지 않게 설명한다.
다음으로 깔끔하고 위트 있는 그림체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흑백에 잘 어울리는 미니멀한 캐릭터로 뒤샹을 표현하여 친근함과 재미를 선사하고, 그의 기발한 작품들을 단순하지만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그림체로 그려,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이들이 실물 사진으로 뒤샹의 작품을 보았다면 전혀 관심을 가지지 않았을 텐데, 이렇게 친숙한 그림으로 접하면서, 기성 물품으로 이뤄진 그 괴짜적인 작품들을 유심히 보면서 호기심을 충족하며 개념 미술이라는 주제를 익힐 수 있다.
또한 뒤샹이 왜 이런 이상한 작품들을 만들게 되었는지를 이야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개연성을 부여하여, 그의 작품 활동의 예술적 맥락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마르셀뒤샹변기를전시회에출품했다고 #보물창고 #파우스토질베르티 #신형건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