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상병(氣象病) 안내서 - 날씨에 흔들리지 않는 컨디션 관리법
쿠데켄 츠카사 지음, 정나래 옮김 / 성안당 / 2025년 4월
평점 :
<이 글은 디지털 감성 e북 카페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건강이라는 주제는 유사 이래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회자되었을 것이다.
이는 다시 말해 놀랄 만큼 새로운 이야기나 사실이 더 이상 출현하기 어렵다는 말이다.
그저 지루하고 따분하지만 그 커다란 효용으로 인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귀를 기울이는 주제인 것이다.
그런데 그 고리타분한 주제에서 새로운 관점과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책이 나왔다.
가장 큰 장점은 신선하고 흥미로운 개념을 소개한다는 것이다.
그건 바로 '기상병'이라는 화두이다
간단히 말해 날씨의 변화로 인해 몸과 마음의 상태가 고르지 못하게 되는 것을 일컫는 것인데,
처음 들었을 때는 과연 이런 개념이 성립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지만,
본문을 읽어가면서, 지금까지의 경험을 되돌아보면서 점차 이 새로운 개념에 설득되기 시작한다.
예컨대, 비가 올 때 신체의 특정 증상이 발생하거나, 기온 및 습도에 따라 기분이 달라지는 것은 누구나 경험해왔던 일이고, 더 나아가 기압에 따라서도 우리의 심신이 영향을 받는다는 필자의 주장은 동의하지 않을 수 없는 근거를 동반하고 있다.
그리고 이 통찰력 있고, 활용도가 높은 개념을 통해 본문에서는 건강에 대해 다각도로 조언을 제시하고, 솔루션을 제공한다.
다음으로 출판 강국 일본답게 책의 만듦새가 좋다는 장점이 있다.
본문의 곳곳에는 아가자기하고 친근감 있는 그림이 포진해 있고, 이해를 돕는 시각자료도 풍부하다.
게다가 전체가 컬러로 되어 있어, 남녀노소 모두가 독서할 때 지루함을 느끼지 않고, 높은 가독성을 향유할 수 있다.
아울러 수시로 펼쳐볼 수 있도록 손에 착 감기는 판형을 선택한 것 또한 독자들에 대한 배려가 느껴지고,
중요한 내용에는 밑줄, 색, 굵은 서체 등의 효과를 적절하고 다양하게 사용한 것도 읽기의 쾌적함을 선사한다.
끝으로 건강에 대한 기본지식에서부터 자율신경이라는 다소 심화된 내용 및 실용적인 실생활 케어 방법까지 두루 다루고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덕분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핵심적인 지식을 접할 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그 실천방법까지 습득할 수 있다.
#기상병안내서 #성안당 #정나래 #쿠데켄츠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