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광저우에서 만난 순간들: 여행자의 스케치북
이병수 지음 / 성안당 / 2025년 4월
평점 :
건축가들은 그림을 잘 그린다.
그들 역시, 마치 화가처럼 그림으로 의사소통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펜 하나로 선을 긋더라도 힘이 있되 조심스럽고, 개성적이되 조화롭다.
이 책은 어느 건축가가 중국 광저우에서 체류하며 느낀 점을 그림으로 전하는 이야기이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사진사가 아닌 화가의 시점으로 본 광저우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전자는 단번에 시선을 사로잡는 화려함과 상징성을 찾는다면, 후자는 한적함과 개성을 찾는다.
물론 그 둘이 분명한 경계로 나뉘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후자는 확실히 전자가 눈길을 두지 않는 곳에 다가간다는 것만은 뚜렷하다.
그래서 이 책에서 랜드마크와 웅장한 건물과 풍경을 다루기도 하지만,
동시에 패쇄된 철도역, 녹이 슨 철도길, 허름한 옛 건물, 인적인 드문 옛 마을, 가품 시장의 상인 거주지, 개인 취향의 수공예점이 등장한다.
그리고 그런 뒷골목, 그늘진 곳들을 통해 광저우의 이면과 내밀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아울러 그렇기 때문에 중국의 남부에 있는 어느 도시의 낭만 역시 접할 수 있다.
다음으로 직선과 곡선의 어우러짐을 담고 있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분명 필자는 직선에 익숙한 사람이다. 도면을 그리며 일을 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행과 산책에서 만나는 대상들은 직선으로 이뤄진 건축물도 있지만, 그와 상반되는 자연도 있다.
그리고 필자는 그 둘 모두를 그림에 담는다
자로 댄 듯한 인공적인 구조물들이 한 폭의 그림에서 자유로운 실루엣의 자연들과 함께 어울어진다
사진이라면 그 대조가 아무런 의미를 가지지 않거나 덜 눈에 띄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림은 그 선들의 차이점이 경합하면서 동시에 화합한다.
또한 그런 과정에서 의도적으로 혹은 은근하게 강조하고 싶어 한 부분들이 드러난다.
#광저우에서만난순간들 #이병수 #성안당 #문화충전200
<이 글은 문화충전 200%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