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의 플랫폼 비즈니스 -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 법칙
김기훈 지음 / 토트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세계 시가총액 탑 10의 기업들 중 대부분이 플랫폼 비즈니스이다 
그들의 막강한 지배력과 역량은 일반인들도 이미 오랫동안 체험했다.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 디지털 전환이라는 변혁이 일어나면서 플랫폼 비즈니스는 그 중심에 서게 되었다. 
그리고 다시 새로운 변혁이 일어나고 있다. 이 새 시대에도 플랫폼 비즈니스는 헤게모니를 유지할 수 있을까

이 책은 플랫폼 비즈니스와 인공지능이라는 패러다임 전환자에 대한 이야기이다. 

가장 큰 장점은 경영학계에 있는 학자답게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깊은 지식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 본질에서부터 형성과정,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사항, 그것이 속한 시장의 특성, 플랫폼이라는 중개자 역할, 성장과정과 비결, 해당 필드에 있는 기업들의 생존경쟁, 수익구조, 미래를 향한 진화, 그리고 인공지능 시대의 전망까지 관련한 모든 측면을 총망라하여 제시하고 그에 대한 필자의 분석 및 대안을 공유한다. 
 
따라서 독자는 이 책으로 현재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해 거시적 미시적으로 상세히 알아갈 수 있다. 
특히 기라성 같은 기업들의 태동기, 성장과정, 성공비결 등은 그 자체로도 흥미로운 이야기이다. 
그리고 낯익은 기업들이 실명으로 등장하여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도 한다.
또한 대학 교재와 평이한 교양서 사이의 난이도로 기술해서 너무 어렵지도, 너무 쉽지도 않게 본문을 구성했다. 
아울러 시장 현황 및 주요 흐름 등에 대한 적절한 도표와 시각자료도 첨부되어 있어 내용 파악에 도움을 준다. 

독서 후에는 이미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인해 각 기업들은 신속히 대응하고, 여러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인공지능이라는 기술발전의 명확성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사업에 적용하는 것은 불확실성이 대부분이라는 역설도 접하게 된다. 
그래서 더욱 우리는 인공지능과 플랫폼 비즈니스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