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 우리를 현혹하는 것들에 논리와 근거로 맞서는 힘
리처드 도킨스 외 30인 지음, 존 브록만 외 엮음, 김동광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표지 디자인이 좋다.
진리를 상징하는 대상으로 기하학적 도형만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영화 브루탈리스트에서 나오는 대사가 기억난다. 
"정육면체는 그 형태만으로 자신의 본질을 설명한다"
구, 원뿔, 정육면체는 구차하게 말로 설명하지 않아도 그 존재만으로 자신의 본질을 설명한다. 

이 책은 진리 및 그 진리가 세상을 움직이는 매커니즘에 대한 이야기이다. 

저자 중의 한 명이 무려 리처드 도킨스이다. 
즉 이 시대의 최고의 학자들의 글을 모은 책이다. 
엮은이가 서문에서 비유했듯이, 이 책을 읽는 것은 
내로라하는 석학들이 한 방에 모여 있고, 그들에게 궁금해하던 것들을 차례로 물어보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런 식으로, 한 명의 저자가 책임을 지고 쓴 책이 아닌, 여러 글을 편집하여 붙인 책을 좋아하지 않는데,
이 책은 그 필진의 우월함과 내용의 깊이 때문에 거부할 수가 없는 양서가 된다. 
어떤 페이지를 펼치더라도, 독자는 그 통찰에 감탄하게 된다. 

아울러 특정 분야가 아닌 넓은 스펙트럼의 학문 분야를 다룬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성적 사유의 기초가 되는 과학적 사고를 다루는 1부를 시작으로, 물리학, 생물학, 인류학, 천문학, 사회학 등을 모두 아우른다. 
독자는 명문들을 일일이 찾아서 읽지 않아도 되고, 이 책을 시작으로 각 저자들의 기라성 같은 다른 저작들을 스스로 찾아갈 수 있다. 
즉 독자에게 수동적 혜택을 주는 동시에, 능동적 실천을 불러일으키는 아이러니한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저자들의 탁월함이 책의 구성적 한계를 압도적으로 넘어선다. 

 

#세상은어떻게작동하는가 #포레스트북스 #리처드도킨스외30인 #존브록만외1인 #김동광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