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의 말 - 클라이언트와 효과적으로 대화하는 디자인 언어화 4단계
고게차마루 지음, Workship MAGAZINE 엮음, 구수영 옮김 / 제이펍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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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공대생인데, 글을 잘 쓴다면, 어떨까.
단연 동료 집단에서 돋보일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차별성 있는 공대생 같은 책이다. 이미지 등 시각 정보로 승부를 보는 디자이너가 왠만한 작가나 강연자보다도 글을 잘 쓰고, 말을 잘 하기 때문이다. 

최대 강점은 작가가 제시하는 주장 자체의 가치이다. 
그는 시종일관 강조한다. 디자인의 언어화가 중요하다고 말이다. 
쉽게 말하자면, 자신이 만든 디자인이 상대방(클라이언트, 타겟고객 등)에게 받아들여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디자이너와 상대방의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뤄져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언뜻 보면 이것의 중요성을 체감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사회에서 자신의 생각을 실현하기 위한 일을 한 번이라도 해본 사람이라면 이것이 최고의 가치라는 것에 동의할 것이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이런 측면이 간과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디자이너는 자신이 생각한 방향이 옳다는 아집에 빠지기 마련이고, 상대방은 자신이 의도하는 바가 전혀 전달되지 않는다고 답답해 하기 일쑤이다. 
그래서 저자는 이런 현실을 타개하고 극복하기 위한 여러 솔루션을 친철히 설명한다. 
게다가 디자이너답게 풍부하고 깔끔한 이미지들을 추가하고 있는 것은 독자들에게 보너스이다. 
디테일하고 소소한 요령에서부터 총론적이고 거시적인 조언까지 모두 아우른다. 
여러가지 현실에서 직면할 딜레마적인 상황을 예시로 들며 서술하는 것도 장점이다. 

이 책을 보고 나면, 최종본만 수십 개를 만들며, 비슷한 업무를 무한 반복하는 폐쇄적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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