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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뇌과학 - 뇌과학이 밝혀낸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비밀 ㅣ 쓸모 많은 뇌과학 8
바버라 오클리.베스 로고스키.테런스 세즈노스키 지음, 이선주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2월
평점 :
<이 글은 디지털 감성 e북 카페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인지신경과학이 대세다. 쉬운 말로 우리가 뇌과학이라고 부르는 분야이다.
서점에는 관련 책들이 넘쳐나고, 사람들은 조금씩 드러나기 시작한 뇌의 매커니즘을 숙지하기 위해 분주하다.
하지만 처음의 신기함은 시간이 지날수록 다소 공허함으로 바뀌어간다.
예컨대 단편적이고 흥미 위주의 과학 정보들은 그 깊이나 의미가 기대에 못 미친다.
아울러 신선했던 신지식은 점차 반복되어 회자됨에 따라 사람들에게 피로감을 주기 시작한다.
교양서, 자기계발서 등에서 동일한 내용이 계속 반복되고, 심지어 에세이, 소설에서조차 뇌과학 이야기가 나온다.
그런데 이 책은 그 뇌과학에 대해 새로운 영역을 제시한다.
그건 바로 '아이들의 학습'이라는 구체적이고 특정한 영역에서의 뇌과학을 다루기 때문이다.
가장 큰 강점은 필자가 3명인 것에서 나오는 시너지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산업공학과 교수, 중학교 교사 경험이 있는 교육학 박사, 머신러닝 및 신경과학 권위자가 그 저자들이다.
이렇게 다양한 배경이 있는 필자가 공동 작업을 하다보니, 하나의 학문의 관점이 아니라,
교육학, 신경과학, 심리학이라는 세 가지 큰 범주에서 학습과 교육에 대해 논의하게 된다.
당연히 그 깊이가 고도화되고, 그 너비가 확장한다.
또한 독자들은 학제 간 경계를 넘어 포괄적이고 총체적으로 주제가 다가갈 수 있다.
다음 장점은 풍부한 동시에 디테일한 본문 내용이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문으로 나뉜다. 나열하자면, 학습의 비밀, 효과적 공부법, 구체적 공부법이 그것인데,
보통 시중의 책은 이 세 가지 중 하나만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왜냐하면 필자의 전문성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은 세 명의 저자가 협업을 함에 따라, 그 세 범주를 동일한 비중으로 자세히 다룰 수 있게 되었다.
특히, 교육자를 위한 굉장히 세부적인 팁과 도구를 제공하고 있는 점이 특장점이다.
독서 후에는 현재까지 이뤄진 과학적, 기술적 교육법 혁신을 모두 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효율적으로 학생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통찰력과 뇌과학이 모두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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