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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의 종말 - 인공지능은 인간을 넘어서는가
이재박 지음 / Mid(엠아이디) / 2025년 2월
평점 :
<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인공지능의 역설.
단순, 반복되는 일들에 가장 먼저 침투할 줄 알았던 신기술은 추상, 창의적인 일들을 제일 먼저 침략했다.
인공지능은 미술을 하기 시작했고, 음악을 만들기 시작했다.
인간의 직관이란 얼마나 근거가 없고, 연약한 것인가.
이 책은 그런 인공지능의 아이러니에 대한 이야기이다.
가장 인상적인 점은 질주하는 도발성이다.
필자는 전공자가 아니다. 인공지능은 물론, 예술사, 사회학, 미학, 미래학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공부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이 모든 분야를 자신의 논의 대상으로 불어온다.
이 지점에서 그의 과감한 도전이 실행된다.
자신의 결론 도출을 위해 예술의 기원과 변천을 이야기하고, 예술과 과학의 관계를 정리한다.
인간 사유와 창의성의 매커니즘을 다루고, 디스토피아와 유토피아를 전망한다.
자신의 전문 분야가 아니지만, 본인이 하고자 하는 주장을 위해서는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용이 다소 거칠고 대담하다. 각 분야의 전문학자들로부터 비판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그러나 그래서 더욱 이 책의 차별성이 부각된다.
이해하기 쉬운 내용을 위해, 용기 있는 일상적 용어를 선택하고, 핵심을 전달하기 위해, 신속하게 논리를 진행한다.
예컨대, 입문자들이 미술사, 음악사, 미학, 인공지능에 대해 빠르게 그 변화 흐름을 파악하고 싶다면 이 책을 보면 된다.
다음으로 필자의 결론도 거리낌이 없다.
그는 단언한다. 결국 인공지능을 숭배하는 시대가 될 것이라고 말이다.
그리고 단순한 치기 어린 주장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자신이 인지하고 있는 다양한 근거를 제시한다.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다채로운 예술적 결과물들도 그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