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보다 재미있는 디자인
최경원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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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유사 이래 디자인은 언제나 미술보다 더 재미 있었다. 
왜 그럴까. 
이는 역설적으로 미술보다 제약이 더 많았기 때문이다. 
예컨대 우선 대중과 함께 해야 했고, 다음으로 자본과 함께 해야 했다. 
그 제약들 속에서, 그 제약들을 돌파하려 그것들과 밀접하게 관계를 맺다보니 그 제약들이 가진 특성을 수용하게 되었고, 
공교롭게 그 특성에는 재미라는 요소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 책은 그런 내막을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독자들에게 전달한다. 

가장 먼저 배치된 서문의 내용이 좋다. 
앞서 언급한 디자인은 왜 더 재미 있는가에 대해 정통 디자인 전공자답게 핵심을 짚으며 쉬운 문장으로 설명한다.  
특히 대중과 함께 성장해온 디자인에 대해 인상적인 내용이 있는데, 
과거의 왕족, 귀족보다 더 뛰어난 교육적 혜택을 받고, 높은 수준의 교양과 취향을 구축하게 된 대중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다 보니 
디자인도 함께 질적으로 발전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 결과 디자인은 순수예술 못지 않게 예술적 가치를 표현하게 되었고, 현실 속에서 예술성을 추구하게 되었다. 
이는 아주 중요한 대목인데, 현실이라는 것은 다른 말로 일상적으로 대중에 가까이 있다는 것이고, 
이것은 현실을 초월한 위치에서 예술성을 추구하는 순수예술과 확연히 대조되는 부분이다.   
그리고 이 지점에서 디자인에 있어, 재미가 생기고, 감동적이고 예술적인 쾌감이 발생한다. 

위와 같은 디자인만의 서사를 필자는 '일본의 그래픽 디자인'을 중심으로 본문에서 풀어낸다. 
풍부한 시각적 자료와 함께, 학자와 디자이너의 시각에서 유의미하게 그 가치와 정수를 짚어내는 실력으로 재미 있는 이야기를 전달해 간다. 
또한 현대 트렌드의 최전선에 있다는 점, 문화적 정체성이 분명하는 점을 나열하며, 주 소재로 일본의 그래픽 다지인을 선택한 이유도 서술하는데, 
책을 모두 읽고 나면 그 의견에 자연스럽게 동의하게 된다. 

이 책을 통해, 필자가 서문에서 밝혔듯이, 디자인이라는 활동이 어떻게 예술적 가치표현, 정서의 충족, 문화적 누림의 효과를 가져오는지 체감할 수 있다. 

#미술보다재미있는디자인 #인물과사상사 #최경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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