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가 알아야 할 절세의 전략
택스코디(최용규) 지음, 잡빌더 로울 기획 / 다온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바야흐로, 창업과 1인 기업의 시대이다. 
취직보다는 창업을 권장하고, 다수의 직원이 있는 기업에 입사하는 것이 근로의 유일한 방법이 아니라 혼자도 얼마든지 기업을 세울 수 있다. 
그런데 이런 도전을 하기로 마음 먹은 사람들에게 가장 걸릴돌이 되는 것이 있다. 
그건 바로 복잡한 세금 관련 업무이다. 
창업과 1인 기업이라는 열악한 시작 여건에 있어, 세무 전문가 또는 대리인을 고용해야 한다는 건 큰 제약이다. 

이 책은 그런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세금에 대한 이야기이다. 

우선 이 책의 장점은 '사업자'라는 분명한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세금 분야에는 다양한 경제주체들이 있지만, 이렇게 목표 대상을 한정함으로써 해당 내용을 필요로 하는 특정 그룹들에게 확실하게 어필한다. 
또한 그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내용을 기획하고 편집하며 서술했기 때문에 가독성이 높아진다. 
예컨대, 가장 큰 범주부터, 사업자등록,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사업자 세금상식으로 직관적이고 실용적으로 분류해서 한 눈에 들어오게 만들었다. 
또한 각 세부 내용들도 군더더기 없이 사업자들이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핵심 위주로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권말부록으로 첨부한 '개인사업자 월별 세금납부 일정'은 처음 세금 관련 공부를 하는 사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으로 간단명료한 각 챕터의 설명이 강점이다. 
무엇보다 4~5페이지를 넘지 않도록 분량을 조절한 필자의 노력이 빛을 발한다. 
하루하루 업무로 바쁜 사업자들에게 과도한 분량과 상세한 설명은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 책은 잠시 펼쳐만 보아도 한 챕터를 단숨에 읽을 수 있다. 접근에 대한 부담감, 내용의 난이도 측면에서 진입장벽을 크게 낮춘 것이다. 
또한 첫 페이지에서 간단한 o / x 퀴즈로 관심을 유발하고 분위기를 환기하는 것도 좋은 점이다.   
쉽게 이야기 형식으로 본문을 기술하고, 문답 형태의 설명도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그리고 아주 기초적인 내용부터 실무에서의 까다로운 내용까지 모두 다루고 있어 종합서적인 성격을 지닌다. 



#사업자가꼭알아야할절세의전략 #다온북스 #택스코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