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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문학 기행 - 방민호 교수와 함께 걷는 문학 도시 서울, 개정증보판
방민호 지음 / 북다 / 2024년 12월
평점 :
<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서울 기행문'
친숙한 두 단어가 만났는데, 이렇게 안 어울릴 수가 있을까.
서울이란 대부분에게 거주의 공간이지 여행의 장소는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실, 자신이 살고 있는 곳 이외에 서울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은 드물다.
공간적으로도 이럴진대, 시간적으로 더더욱 서울에 대해 잘 모른다.
예컨대, '80년대의 서울은 어땠으며, '60년대 서울에는 어떤 이들이 살았으며, '20년대 서울의 도시생활은 어떠했는지.
이 책은 이런 서울을 공간적, 시간적으로 기행하는 이야기이다.
가장 빼어난 점은 단순한 기행이 아니라, 그것을 문학이라는 거대한 세계와 결합했다는 것이다.
골목길, 옛 유적지, 도시의 구석빼기 등을 거니는 기행문은 넘쳐난다.
그러나 윤동주가 살았던 동네, 현진건이 배경으로 설정한 교통경로, 이광수가 안식을 찾아간 장소 등을 둘러본 여행기는 없었다.
이렇게 되면 서울의 특정한 장소들은 단순히 공간적 위상만 지니는 것이 아니라, 시대적, 예술적, 심미적 의미까지 내포하게 된다.
아울러 작가들을 넘어서, 그들이 쓴 작품들까지도 이 조화에 합류하게 되면 그 의미의 깊이는 무궁해진다.
다음으로 독특한 문학사로서 독서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도 큰 장점이다.
교과서에서처럼 작가와 작품에 대해 무미건조하게 역사적으로만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서울이라는 감각적인 매개를 통하여 생생하고 풍성하게 설명한다.
화석처럼 고정된 이상, 현진건, 이호철을 만나는 것이 아니라, 그 시공에서 살아있는 작가들을 만날 수 있다.
그들의 인생이 어떤 맥락에서 흘러갔고, 그들의 작품 속 인물과 사건이 어떻게 탄생했는지를 엿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강점들 덕분에, 독서 후에는 자신이 좋아하던 소설, 대목이 전혀 다르게 느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최근에는 과도한 집중으로 인해 비판도 받고, 시기의 대상이 되기도 하며, 그 정치, 경제, 문화적 역할을 재고해야 한다는 도전에도 직면한 서울이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한편으로는 서울이라는 도시가 얼마나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증거이기도 한다.
단언컨대, 이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덮고 나면, 그 관계는 더욱 친밀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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