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결정을 위한 하루 10분 논리 연습 -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페르미 추정 입문서
후카사와 신타로 지음, 한세희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모든 위기는 합리성과 논리성의 위기이다. 
합리적인 사유와 결정이 훼손되었을 때, 위기가 찾아오며, 
논리적인 근거와 이유를 잃어버렸을 때, 위기를 맞이한다. 

이 책은 그런 위기를 예방할 수 있는 사고력을 키우는 것에 대한 이야기이다. 

우선 본문에서 가장 부각하여 내세우는 것은 '페르미의 추정'이다. 
필자는 이것을 한마디로 정리한다. 
'짐작할 수 없는 수치를 논리적으로 어림셈하는 것'
예컨대, 오늘 전국에서 된장찌개를 먹은 사람은 몇 명인가, 라는 식의 물음에 대해 추정하는 것이다. 

여기서 핵심 두 가지이다. 
첫째, 답이 없는 물음이라는 점, 둘째, 짐작할 수 없지만 짐작해야 한다는 점이다. 
첫째 요점이 의미를 갖는 이유는 우리의 삶과 일에서 일어나는 문제의 대부분이 정답이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로 인해 우리는 둘째 요점처럼 불가능해보이는 상황에서 추정해야 한다. 
즉 우리에게 일어나는 수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닥쳐올 위기를 미리 피하기 위해서는 
필자가 제안하는 페르미 추정을 기반으로, 사고력을 키워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본문에서 필자는 그런 프로세스를 손쉽고, 간단하며, 재미 있게 만들어줄 요령을 제시한다. 
'가정-분해-비교'라는 사고의 과정을 트레이닝하는 챕터들을 서술하고, 각 장의 끝에는 친절히 연습문제와 힌트도 건네준다. 
또한 종합 트레이닝 챕터에서는 본격적으로 독자들이 자신의 실력을 시험하며 페르미 추정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필자의 안내를 따라 책을 읽고 나면, 자신의 논리력, 추정력, 위기예방력이 강화된 것을 느낄 수 있다. 

아울러 일본 작가 특유의 독자친화적인 요소들도 독서를 돕는다. 
예컨대, 만화체의 그림을 적극 활용하여 핵심 파악을 쉽게 할 수 있게 하고, 친근감을 높인다. 
목차의 각 소챕터의 제목들은 구체적이어서 독서를 마친 독자들이 필요한 내용을 다시 찾기 용이하게 해준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듯이, 연습문제들을 풍부하게 실어서, 자녀와 함께 교육용으로 읽기에도 적합하게 만들어준다. 

 

#더나은결정을위한하루논리10분연습 #현익출판 #후카사와신타로 #한세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