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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새긴 이, 김상유 - 100년의 시간, 작품 회고집
김상유.김삼봉 지음 / 아이리치코리아 / 2024년 10월
평점 :
판화는 회화가 가질 수 없는 것을 가지고 있다.
부식이라는 자연 작용을 통해 시간성을 반영할 수 있고,
찍어낼 때마다 달라짐으로써 우연성을 표현할 수 있으며,
반복해서 생산해내지만 매번 다르다는 인생의 일상성을 내포할 수 있다.
이 책은 그런 판화와 판화가에 대한 이야기이다.
우선 표지에서 느껴지는 저작물에 대한 정성이 느껴진다.
그림 부분만 별도의 재질로 만들어 독자가 온전하고 선명하게 그림을 감상할 수 있다.
책의 내부 역시, 질 좋은 종이와 인쇄가 돋보인다.
김상유는 한국 미술사에서 동판화의 선구자라는 분명한 위상을 지닌다.
또한 새로운 기법, 추상적 요소, 소박하고 친근한 화면 구성 등으로 그만의 세계를 구축한다.
인상적인 면은 전통적인 물건, 무늬, 풍경 등을 소재로 삼지만, 그 형상성에 구애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오브제의 재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대상들에 자유롭게 자신 내면의 감정과 사상을 발현한다.
추상적이고 현대적인 소재, 고전적 문양, 시서화, 민화적 소재, 집과 정자 등 다양한 대상을 그렸지만 그만의 정취가 묻어나는 이유이다.
예컨대, 그의 작품 속에는 고독과 정적이 있다. 정면으로 앉아 있는 정자 안의 사람, 무념무상한 자연과 토속적 정경 등에서 그 주제가 일관하여 흐른다.
그 안에는 그의 학문적 배경과 작업의 과정이 반영되어 있고, 그가 추구한 가치와 사상도 내포되어 있다.
감상자는 작품을 통해 그가 심취한 동양철학적 요소와 선도적인 기법을 택하여 고독하게 이끌고 간 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동판화라는 매체가 가진 매력도 눈에 띈다.
금속적 질감과 색감이 독보적인 감흥을 주고, 그림 속 고색창연한 이미지와 아주 잘 어울린다.
거친 면과 매끄러운 면이 공존하면서 만들어내는 조밀함과 조화도 시선을 이끈다.
구성적으로는 둘째 딸, 친척, 제자의 회고록이 함께 실려있어 본문을 더욱 풍성하게 한다.
아버지, 백부, 스승으로 본 김상유에 대해 차분히 써내려간 내용을 보며,
그의 가정과 일, 그가 거쳐간 시간과 공간에 대해 내밀한 정감을 느낄 수 있고,
아울러 그 시대, 20세기 한국에 존재했던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추억에도 공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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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