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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위별 도감 : 남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 ㅣ 부위별 도감
코모리 다이스키 지음, 고영자 옮김 / 정보문화사 / 2024년 9월
평점 :
<이 글은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영화 룩백의 명장면,
방 안에 연습장이 바다를 이룰 만큼 습작에 매진하는 주인공의 뒷모습이다.
자세를 바꿔가며, 창밖의 시간과 계절이 시시각각 바뀌면서, 주인공은 성장한다.
그녀가 그곳에서 수백 번 따라 그렷을 책들 중 하나가 아마 이 책 같은 도감이었을 것이다.
만화를 좋아하는 사람, 그리기를 좋아하는 사람,
만화를 꿈꾸는 사람, 그리기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 같은 책이 출간되었다.
이 책의 장점은 나열할 것이 넘쳐난다.
왜일까.
그건 바로 그리기 책에서 가장 중요한 "풍부한 예시"가 있기 때문이다.
어느 페이지를 펼쳐도 바로 따라그리고 싶어지는 스케치들이 시선을 자극한다.
게다가 그 옆에 있는 친절한 설명들은 너무 상세해서 감탄을 자아낸다.
아울러 관절과 근육에 대한 전문적이고 이론적인 그리기 요령과
그 이해를 도와주는 해부학적 그림과 비교/대조하는 그림들은 독자들에게 남자 캐릭터를 그리는 명확한 로드맵을 그려준다.
사실, 한 번이라도 사람을 그려본 사람은 안다.
얼굴은 의외로 그리기의 장벽이 높지 않은데, 몸은 그리기가 아주 어렵다.
예컨대, 우선 입체감을 형성하기가 쉽지 않다. 신체는 3차원으로 되어 있는데, 그걸 평면적인 2차원 공간에 묘사하게 되면 공간감이 잘 생기지 않고, 따라서 자칫하면 초등학생의 그림처럼 된다.
또한 동작은 산 너머 산이다. 현실에서 보는 동작은 수시로 변하고 자연스러운데, 그걸 그림으로 옮기면 어색해지고 현실감이 떨어진다.
그런데 이 책의 안내에 따라 충실히 그리면, 간단히 그리기만 해도 위에서 설명한 어려움들이 극복된다.
만화의 종주국인 일본이라는 풍토에서 축적된 노하우와 필자의 경력에 있는 실무적 전문성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더 이상 습작에서 얼굴까지만 그리고 포기하는 일이 없다. 이제는 더 이상 중고교생이 교과서 공백에 그린 듯한 낙서 수준의 그림을 그리지 않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이 책은 신체 외에도 의상 등, 남자 캐릭터를 생동감 있게 형성할 수 있는 다른 필수 요소에 대해서도 다룬다.
아주 실제적이고 실용적이어서, 그림을 보며 바로 자신의 그리기에 적용할 수 있다.
남자 캐릭터는 여성과 다르게 근육을 통한 역동성이 가미되어 있고, 움직임의 폭이 커 표현 범위가 넓다.
그리고 직선적 요소가 많아 직선과 곡선의 공존이 있다는 점도 활용할 수 있는 특성이다.
이 책은 그런 남자 캐릭터의 특징을 자신의 그림으로 온전히 표현할 수 있게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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