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데이터 활용 - 고객 경험 가치를 창출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인큐데이터 외 지음, 김모세 옮김 / 정보문화사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이터는 기업에게 이런 존재다.

자신을 위한 소중한 자원이며, 풀어내기만 하면 발전으로 직결되는 문제이다.

그러나 문제는 도저히 손이 안 가고, 모두 소화할 엄두가 안 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은 그 문제집을 풀어내고, 방구석에서부터 머릿속으로 옮겨 내재된 가치를 창출하는 이야기이다.

이 내용의 핵심은 '통합으로 가는 길'이다.

여기저기서 수집하여, 이곳저곳에 산재해 있는 데이터를 모두 합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

그 목적을 위해 필자는 고객 데이터 플랫폼을 제시하고,

그 기반을 구축,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통합은 언제나 어렵다.

일단 머리를 써서 계획을 세워야 하고, 서로 다른 것들을 소통하게 하고, 달래면서 합쳐야 한다.

그리고 불만과 비판은 항상 나오게 마련이다.

이 책은 그 어려운 과정을 '이렇게 해야 한다'는 식의 선언적인 말 잔치가 아니라,

실제적이고, 실용적이며,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으로 구체적으로 나열한다.

특히 데이터에 매몰되어서는 안 된다는 조언이 유용하다.

데이터의 중요성에 사로잡혀, '비즈니스 목적 달성'이라는 목표를 잊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현실에서는 본의 아니게 빈번하게 일어나는 실수에 대한 지적이다.

그리고 최종 활용을 염두해두고 데이터를 수집, 축적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밖에 직관적인 통념과 다르게, 현장에서만 깨달을 수 있는 조언들도 인상적이다.

예컨대,

IaaS(인프라까지만 서비스 받는 것)로 시작하여 SaaS(애플리케이션까지 서비스 받는 것)로 가는 것이 쉬울 것이라 생각하는데, 현실은 그 반대라는 점,

What을 생각하기 전에, Why에 대해 먼저 생각해야, 시행착오를 줄이고, 궁극적인 목표를 향한 길을 잃지 않는다는 점 등

고객 데이터 플랫폼을 만드는 것 못지 않게, 조직의 운영까지 데이터 활용 중심으로 재편해야 하는 점 등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데이터 활용 #정보문화사 #이이즈카타카유키 #김모세 #카와이켄노스케 #오카나가타쿠야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