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라이팅 - 브랜드와 사용자 서비스의 글쓰기 가이드북
김무성(글쓰는 개미핥기) 지음 / 성안당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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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 중 최근에 가장 새롭고 낯설며 모호하게 다가오는 것이 UX라이팅이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이에 관한 책들은 필수적으로 그 정의를 내리는 것으로 시작한다는 것이다.

본문에서 필자는 디자인과 글쓰기의 결합이라고 말한다.

쉅게 말해, 프로덕트와 사용자 사이를 연결해주는 매개로서 텍스트를 다루는 일이다.

신규 유형이다 보니 차별화된 특성들이 있는데

그 중 가장 부각하는 점은 절대적으로 사용자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 정의를 볼 때 지극히 당연한 귀결이지만, 이 특징이 A to Z 모든 걸 결정하고

사업활동 전체 과정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리고 이 지점이 UX라이팅으로서 가장 신경써야 하는 부분과 연결된다.

그건 바로 전방위적으로 협업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업 내의 상품 및 서비스 디자이너, 인터페이스 설계자, 프로덕트 오너, 마케팅 부서, 홍보 및 컴플레인 담당 부서 등 다각도에 걸쳐 함께 일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 여러 부서 및 이해관계자 간의 상호 소통과 이해에 진정성 있게 집중해야 하고,

공동의 원칙 마련, 핵심가치 공유를 쉽게 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런 과업을 성공적으로 달성해야 비로소 복잡하고 동시다발적인

사용자경험 라이팅의 효용 발휘와 목적 달성에 이를 수 있다.

이 외에 UX라이팅의 실무적이고 각론적인 부분도 잘 다루고 있다.

무엇보다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내용인데, 필자가 재밌게 서술하려고 노력한 것이 느껴진다.

예컨대, 영화의 한 장면, 주변의 표지판, 현실 속 공지와 메모 등의 예시를 끌어와 본문의 주장과 잘 배치했다.

요약하자면, 글쓰기 측면에서 핵심 사항은

최우선으로 사용자를 중심에 둬야 한다는 점, 짧고 쉬워야 한다는 점, 사용자 여정(이용 플로우) 맵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 전체적으로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 있다.

사용자를 분석해야 한다는 파트에서는

F패턴, Z패턴, 커밋패턴 등 흥미로운 이론도 등장한다.

끝으로 업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도 실무자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애플, 구글 등 국내외 유수 기업들의 가이드라인을 소개한 것은 독자들의 관심와 저작물로서의 유용성을 모두 획득할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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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문화충전 200%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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