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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드리븐 디자인 - UX 디자이너를 위한 데이터 마인드 안내서
이현진 지음 / 유엑스리뷰 / 2024년 7월
평점 :
문제 발생
외면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다.
필자가 디지털 전환에 대해 한 마디로 설명한 문장이다.
그리고 이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그리고 디자이너들도 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다가서야 한다고 말한다.
아울러 특히 그 이유에 대한 설명이 뛰어나다.
프롤로그와 1장에 그 설명이 있는데 일독을 권한다.
예컨대 별주부전의 자라와 거북이로 비유한 이야기는 재미도 있고 핵심도 찌르고 있다.
문제 도전
필자의 주장은 디자이너들이 현재 컴퓨터 그래픽을 자유자재로 쓰듯이,
데이터도 그렇게 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창의성, 비계량성, 더 나아가 예술적 감각까지도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는 분야가 디자인이다.
게다가 경직적이고, 레거시를 중시하고, 정적인 학계에 몸담고 있는 필자가
이렇게 선진적이고 능동적으로 데이터 학습에 집중한다는 것이 놀랍다.
- 그 분야가 유저경험(UX) 디자인 부문이라는 것을 고려하더라도
그리고 말 잔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본문에서 이론적 기반, 실례, 교육현장에서의 실습사례 등을 제시한다.
아울러 그 데이터 학습 및 활용이라는 것이 피상적이고 단편적인 것이 아니라,
본격적인 통계 프로그램 등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도구를 사용하여 진행하는 방법임으로 보여준다.
문제 해결
필자가 언급했듯이, 디자인도 결국 궁극적 목표는 문제 해결이다.
현실에서 잘 안 되거나, 더 잘 될 가능성이 있는 문제를 풀어내는 것이다.
그리고 필자가 제안한 대로,
데이터를 모으고, 체계화하고, 시각화하며,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 피드백으로 다듬은 후,
디자인이라는 작업에 기초로 삼고, 반영하며, 융합하면
그 문제 해결을 훨씬 정교하고, 과학적이고, 최선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지금까지 '디자인 컨셉'을 탐색해온 경로에 새로운 선택지가 늘어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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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