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운 시절로 띄우는 편지 - 현대판 단테의 『신곡』 오에 컬렉션 5
오에 겐자부로 지음, 서은혜 옮김 / 21세기문화원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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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와 신화라는 원천

오에의 시그니처 중 하나다.

공동의 발자취와 공동의 상상력이라 일차적으로 해석되지만, 이 구도는 그리 만만치 않다.

우선 오에의 세계관에서 그 스트럭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역사 - 신화

실제 - 가상

지금 - 그리운 시절

말 - 편지

숲 밖 - 숲

고향마을 이야기 속 인물 - 기이 형

오에 자신 - 소설 속 화자

실존 - 관념

사람 - 신성(divine)

인생 - 죽음

사라지는 시간 - 순환하는 시간

그리고 이 책은 이 구도 속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다.

마을을 둘러싸고 있는 숲처럼,

골짜기(고향)의 역사와 신화를 둘러싼 구원과 재생에 대한 얘기다.

자아의 죽음과 재생 이야기

지금의 작가는, 그리운 시절에 보내는 편지를 통해,

숲 밖에서 이뤄지는 죽음을 재생하려고 한다.

어른들이 보금자리라 부르는 골짜기를 떠나지 않으리라던

어린시절의 덧없는 맹세

그러나 자신의 이상향을 상징하는, 숲에 살던 "기이 형"은 아름다운 옛모습을 잃고, 불온한 분위기를 풍기며 지쳐 잠든 모습으로 귀결한다.

위에서 언급한 두 개의 구도 속에서 각각의 세계를 오가게 되는 인간이지만,

그 과정에서 자아는 발현하고 고양하는 것이 아니라,

쇠락하고 죽어간다.

두 세계를 오고 갈 수밖에 없는 것이 필연이자 불가피하다는 것을 생각할 때,

자아가 시들어가고, 왜곡되며, 쇠퇴하는 것 또한 어쩔 수 없는 것일 것이다.

그것이 운명이고 섭리인 것이다.

자신은 그러지 않겠다는 것은 작가 말한 것처럼 덧없는 맹세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본문에서처럼 "순환하는 시간"(섭리) 속에서 "그리운 시절에 편지를 쓰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것을 끝까지 거부하면 어떻게 될 것인가.

소설 속 기이 형처럼

분노가 아닌 사랑을 설파하려 하는데

그 목적을 위해 어리석은 분노에 분노하다 보면,

결국 사랑이 아닌 분노를 설파하게 되는 아이러니에 "고요한 비탄"만 삼키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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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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