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가 하류로 전락한다 - 한 일본 지식인이 전하는 양극화의 미래
후지이 겐키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06년 5월
평점 :
품절


하류로 전락하지 않기 위한 10계명중...

안타깝게도 난 공무원이다. 헉.. 이제 하류가 되는 것인가?

제목이 깜짝 놀랄 것 같은 협박 언어에 왠지 꼭 읽어야만 할 것 같았다.

왜일까?

나 역시 하류이기에? 하류는 나쁜 것이니까?

아니면 혹여 상류가 될 수 있는 있지 않을까하는 희망에서일까?

명품을 갖고 다니는 사람을 이해 못한다 하면서 맘 속 어딘가엔 그들처럼 되고 싶은 마음이 있었는가보다. 쯧쯧..

인생 공부 다시해야겠군.

일본의 상황과 우리 나라의 상황이 그리 다르지 않다 싶다.

우리 나라도 역시 격차가 커지고 있다고 뉴스에 자주 나온다.

하류가 되지 않으려면 나라를 사랑하고, 외국어를 2개 이상 할 수 있어야 하고, 글로벌화 해야 한단다.

컴퓨터도 잘해야하고 대중 방송은 보지 말란다. 등등...

공감이 가는 부분도 있고 에이~~ 한 것도 있다.

학위는 외국에서도 인정 받을 수 있는 학교에 가야한다. ㅋㅋㅋ

우리 나라 대학 4년, 대학원 3년 다니는 비용이면 외국에 가서 하는 것과 비슷하다.

우리 아가는 외국에 보내야겠구나.

쩝...

이런 생각을 하다 보니 왜 그렇게 살아야하나 싶기도하다.

모든 것을 경제 논리, 국제 논리로 해석하고 맞추어가다보면 나중에는 어떻게 될까?

하류의 변명인가보다. ^^

그냥.. 하류로 맘 편하게 살아야지싶다.

이 책은 나한테는 참 재미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