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자는 천국에 있다
고조 노리오 지음, 박재영 옮김 / 하빌리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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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인자는 천국에 있다'라는 소설은 일본 작가 고조 노리오의 무려 데뷔작입니다. 무려라는 표현을 쓴 이유는 데뷔작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잘나가는 중견 베스트셀러 작가의 작품을 보는 듯 잘짜인 줄거리와 반전, 그리고 재미가 쉴 새 없이 다가왔던 소설이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발매와 동시에 증쇄가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어느날 신문재벌 구니사와 아키오의 대저택에서 목이 베여 처참히 살해 당한 여섯명의 남녀... 그들이 사후세계 즉, '천국'이라는 곳에 모여 자신들을 살해한 인물과 동기가 무엇이었는가를 추리해 나가는 내용입니다. 당연 추리물의 틀을 갖고 있지만 죽은 자들의 이야기란 점에서 판타지적인 요소 또한 듬뿍 갖춘 곳입니다.

'천국'에서 그들은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건이 해결되지 않는 한 계속 그곳에 잡혀 있어야 하기에 어찌 보면 천국은 그들만의 감옥이며, 또 다른 의미에선 '성불'하지 못한 상태로 계속 남아 있어야 하는 지옥이기도 합니다. 또한 그들은 살해되었다는 기억만 남아있을 뿐 그외의 기억은 하나도 남아 있지 않습니다. 자신이 누구였고 왜 살해되었는지조차 짐작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과연 그들은 살인자의 정체를 밝힐 수 있을까요.

죽은 순서가 아니라 시체가 발견된 순서대로 천국에 왔다든지, 매일 배달되는 천국 신문에서의 힌트, 사라진 줄 알았던 집주인 구니사와 역시 천국에 있다는 것이 밝혀지는 등 작가가 설정해 놓은 덫에 독자들은 결말부에 이르기까지 계속 헤맬 수 밖에 없습니다. 추리 소설가로서의 작가를 칭찬할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사실 살인자는 그들 가운데 있었습니다. 미리부터 그런 상황임을 밝히고 있기에 결말을 더욱 궁금하게 만듭니다. 작중 화자의 입장인 주인공격 수염남 역시 살인 용의자에서 벗어날 수 없기에 끝까지 추리를 요하게 만드네요.

데뷔작부터 이런 작품을 내오다니 작가인 고조 노리오를 꼭 기억하고 가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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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을 팝니다, T마켓 - 5분의 자유를 단돈 $1.99에!
페르난도 트리아스 데 베스 지음, 권상미 옮김 / 앵글북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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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어느 탈북자의 인터뷰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남한으로 오니 행동의 자유는 얻었지만 돈이라는 것에 종속되어 오히려 삶은 더욱 팍팍하게 느껴진다고.... 바로 동의가 되더군요.

사실 전 세계 어느 경제학자든 '자본주의' 경제 체제를 완벽하다고 보는 이들은 없습니다. 이윤만을 추구하는 자본의 속성을 본 칼 마르크스는 사회주의 경제를 주장했고 그 외 수많은 이들이 수정 자본주의, 국가사회주의 경제 등을 내세웠습니다. 사회주의와 맞서기 위해서라도 자본주의는 나름의 진화를 거듭했고 노동자에 대한 복지, 최저임금, 안전 시스템, 주 40시간 노동제 등을 그나마라도 가져 올 수 있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우리 사회, 경제가 지닌 모순은 심대합니다.

경제학자이면서 작가로도 활약 중인 페르난도 트리아스 데 베스의 저서, '시간을 팝니다 T마켓'은 자본이 노동자 대부분의 시간을 어찌 속박하고, 그 틀에 구속시키는지를 메타포 적으로 폭로한 소설입니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인간주의적인 '자본주의'를 제시하고 있구요.


결국 이대로 자본의 속성을 따라간다면 개인의 시간이 속박 당하는 문제뿐 아니라 모두가 패배자가 되는 대공황 같은 재앙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짧은 분량인데다가 워낙 유쾌, 명쾌하게 기술되어 있어 순식간에 읽어 내려간 소설입니다. '시간은 돈'이란 명제는 일찍부터 있어 왔지만 이러한 시간에도 상대성 이론이 존재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자본가의 입장에서 노동자의 시간은 끝없이 관리되어야 하고 임금을 매개로 최대한의 효율을 뽑아내야 하는 대상이 되겠지만 우리 사회 대부분을 차지하는 노동자 들의 입장에서 시간이란 자신을 연마하고 취미 생활도 해야 할 휴식이란 개념입니다.

대통령부터가 주 몇 백 시간 노동 드립을 치는 이 나라에서 이러한 소설이 가지는 비판 의식은 엄연히 큰 의미를 가질 것입니다. 모두가 공멸의 길로 나아갈 것인지 아니면 보다 더 나은 인간주의적 경제 시스템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인지는 우리의 선택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분명 소설책이지만 잘 쓰여진 경제학 서적 한 권을 읽은 느낌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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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지개 문어 - 이선주 장편소설
이선주 지음 / 바른북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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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주 작가의 장편소설 무지개 문어는 '환경 소설'이라고 한마디로 정의 내릴 수 있습니다. 소설적 재미는 차치하고라도 읽는 내내 지구가 처한 기후 문제, 환경 오염 문제 등이 적나라하게 다가오는 소설입니다.

작가가 얼마나 환경과 인류의 지속적 생존에 관심이 많고 방대한 지식을 쌓아왔는지를 소설 곳곳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주인공 문탁호.. 20대 청년의 모습으로 국내 굴지의 기업의 신입 사원으로 근무 중이지만 실은 바다에 살던 무지개 빛 문어의 변신체입니다. 오염이 지속되는 바다에서 친한 친구들을 잃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육지로 올라온 것이죠. 특유의 긍정적 사고와 인간에 비해 빠른 인지 능력을 발휘하여 빠르게 회사에서 입지를 굳혀 갑니다.

그러나 인류의 뻘짓과 환경 문제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는 빌런 들은 현실 뿐 아니라 이 소설 속에서도 엄연히 존재하고, 그들이 버려 놓은 지구는 엄청난 홍수와 대가뭄, 탄소 배출에 의한 기후 위기 등을 끝없이 터트립니다. 탁호가 어느 정도 해결하는 부분도 존재하지만 생명체 하나가 이를 막기엔 너무나 늦어버린 상황이 다가오게 됩니다.

사실 우리가 누리는 일상 생활, 타인과의 교류, 그런 과정에서 느끼게 되는 소소한 행복 등은 우리가 발을 딛고 사는 지구라는 존재가 온전할 때만이 의미를 갖습니다. 우리는 3년 가까이 마스크를 쓰고 생활해야 했던 코비드19 시기를 겪어 봤고 대규모 환경 오염은 이에 비할 바가 아님을 더욱 잘 알고 있습니다.

물론 트럼프나 이윤만을 노리는 기업, 극우 단체처럼 환경에 전혀 관심 없는 원초적 빌런도 존재하지만 우리 대부분은 단지 나 하나쯤이야....라는 생각에 빠져 있습니다. 이 소설은 바로 이러한 지점부터를 정확히 짚고자하는 소설입니다.


환경 문제가 소설의 저변을 이루고 있지만 수상동물인 문어가 인간으로 변신해 좌충우돌 살아가는 판타지적 요소, 아기자기한 요소 들 또한 가득찬 소설입니다. 소위 '읽는 재미' 또한 갖추고 있다는 뜻이죠. 교훈도 얻고 재미도 얻을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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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실의 새 - 나는 잠이 들면 살인자를 만난다
김은채 지음 / 델피노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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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채 작가의 신작 지하실의 새는 판타지가 가미된 하드코어 추리 소설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살해 등 잔혹한 장면이 그대로 묘사되는 작품이죠.

소설 속 추리 소설 작가인 김하진은 자신이 '새'로 변신하는 꿈을 꾸고 그 내용을 소설로 만들어 베스트셀러 작가로 등극합니다. 새로 변신하는 것까지는 좋은데 늘 목격하는게 살인 사건이니 그게 문제입니다. 더군다나 그가 쓴 소설의 내용은 과거 또는 실시간으로 벌어지는 실제 살인 사건과 연결됩니다.

당연히 모든 살인 사건의 강력한 용의자로 지목되는 처지에 이르죠..


결국 그는 기억 자체도 사라졌고, 오랫 동안 자신에게 알 수 없는 트라우마로 남았던 고향 마을을 방문하기로 하고 길을 떠납니다. 형사 들의 추적도 본격화 되고 자신에게 아군인지 적군인지 구분할 수 없는 이들을 만나게 됩니다. 심지어 그의 변호사였던 이조차도 과연 어떤 존재인지 의구심에 빠지게 되죠.

그리 길지 않은 내용이지만 꽤나 알찬 구성으로 이뤄진 추리, 스릴러 소설입니다. 전혀 예상치 못했던 이가 범인이었다는 반전 역시 잘 지켜지는 작품이구요. 일종의 초능력이라고 볼 수 있는 새로 변신할 수 있는 주인공의 능력이 사건 해결의 주요 키포인트로 등장하지만 그 능력을 얻게 된 배경을 알게 되면 꽤나 씁쓸해집니다.

스릴러 웹툰으로 이름을 알린 작가답게 이 소설 또한 상당히 자극적인 부분이 시각적으로 표현됩니다. 19금 소설이라고 정의 해야겠네요..

어쨌든간에 읽는 즐거움은 확실한 소설입니다. 결론까지의 과정 역시 조마조마하구요.. 이 정도면 꽤 잘 쓰여진 추리 소설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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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을 수놓다 - 제9회 가와이 하야오 이야기상 수상
데라치 하루나 지음, 김선영 옮김 / 북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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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라치 하루나, 일본의 중견 작가로서 쓰는 작품마다 '읽는 디톡스'라는 평을 듣고 따뜻한 시각으로 서사를 풀어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쩌다 보니 작가의 작품 두 편을 연속으로 읽게 되었는데 출장 길, 약 5시간의 비행 시간을 이용해 두 권 모두 읽을 정도로 뛰어난 집중력을 갖게 만든 소설 들이었습니다.

물을 수놓다...는 누나가 결혼식에 입을 웨딩드레스를 직접 만들고자 시도하는 고교 1년생 기요스미의 이야기가 중점적으로 펼쳐집니다. 그렇지만 각 단락의 화자는 기요스미 뿐 아니라 그의 누나, 엄마, 할머니, 심지어 아버지를 대신해 후견인 노릇을 하는 구로다 씨까지 다양합니다. 그러하기에 다양한 시선에서 기요스미를 둘러싼 '이 집 안'의 이야기를 읽어갈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그렇겠지만 일본에서조차도 남학생이 수를 놓는 취미를 가진다는 것은 그리 일반적이진 않은 듯 합니다. 하필 소설 속 주인공 격인 기요스미의 취미가 그러합니다. 당연히 친구도 없고 할머니를 제외한 가족들로부터도 살짝 별종 취급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 기요스미가 하나뿐인 누나의 결혼식을 맞아 중대한 결심을 하게 되고 이 소박한(?) 소재는 각 화자 들의 과거 이력 등이 밝혀지며 작품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소재로 변신합니다.

당시의 시대적 배경 상 대학 진학 등 자신의 꿈을 포기해야 했던 할머니, 자신의 기준만을 내세우는 엄마, 가정에 대한 책임감이 일체 없어 보이는 이혼하고 집을 나간 아빠, 어릴적 트라우마로 드레스 등 화려한 옷을 입기를 거부하는 누나 등등 기요스미를 둘러싼 가족 구성원 들에겐 무언가의 결함이 분명 존재합니다.

이러한 각자의 사정이 하나씩 해결되어 가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서사를 풀어가는 작가의 능력에 감탄을 표하게 됩니다.


역시나 결말은 억지 감동 없이도 꽤나 인상적으로 다가오고 누적된 힐링이 느껴집니다. 데뷔해서 활동 기간이 그닥 길지는 않았지만 꽤 다작을 남긴 작가이기에 다른 작품 들 또한 찾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들더군요. 일단 손에 잡으면 끝을 보게 만드는 작가라고도 평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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