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몸 아름답게 만들기 - 화장보다 아름다운, 성형보다 놀라운 뷰티혁명 내몸 시리즈 4
마이클 로이젠.메멧 오즈 지음, 유태우 옮김 / 김영사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이제까지 건강이나 다이어트에 관한 실용서를 많이 읽어왔지만 내몸 아름답게 만들기란 책처럼 내몸에 관한 통합적인 느낌의 책은 처음이었다. 건강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아름다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며 건강과 아름다움의 상관관계를 풀어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몸과 마음, 그리고 삶은 하나로 완벽하게 하나라는 사실을 분명히 밝혀내고 있기 때문이다. 책의 저자는 전 세계에 내몸 신드롬을 일으키며 미국 최고의 명의로 손꼽히는 의학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들이다. 그동안 인간의 아름다움에 대한 주제를 다룬 책들은 많았지만 내몸 아름답게 만들기가 그 책들과 다르게 느껴지는 점은 생물학적 접근에서만 그치고 있지 않다는 데 이유를 들 수 있다.




이 책은 모두 3가지의 주제로 나뉘어져 있는데 1부 내몸 아름답게 만들기에서는 피부와 몸매 등 몸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다루고 있고 2부 내삶 아름답게 느끼기에서는 감정과 통증, 스트레스 등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을 전하고 있다. 다양하고 방대한 주제 가운데서도 특히나 3부 행복한 삶 살기에 관한 주제가 가장 인상적이었는데 인간관계와 삶의 목적을 아우르며 결국 인간이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욕망은 삶 자체를 아름다움으로 느끼는 것이며 그것은 곧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드는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준다는 점을 깨닫게 해주었기 때문이다. 건강과 아름다움이란 주제 안에서 사소한 피부 트러블에서부터 삶의 목적이란 커다란 목표까지 아름다움을 그저 표면적인 아름다움만으로 해석하는 책이 아니었기 때문에 내몸 아름답게 만들기란 책은 그만큼 색다른 느낌의 책으로 다가온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행복한 삶 살기란 궁극적인 주제는 모든 이들의 꿈이라고 이야기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특별히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행복한 삶에는 성적인 부분을 포함하고 있는데 우리 모두가 아름다움의 요소를 갖추고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우리의 선조들이 가장 아름다운 파트너와 짝을 이루었다는 전제로부터 시작되고 있기 때문에 성적인 관계나 사랑의 생물학에 대한 부분 역시 빼놓을 수 없었던 것이 아닐까 싶다.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행복을 찾는 것이야말로 건강한 몸을 갖게 하는 가장 특별한 이유이자 목표가 아닐까?

인간은 가장 성적인 동물이며 종족 보전을 위해 파트너를 끌어당기고 자손을 번식하기 위한 수단으로 섹스를 한다. 어찌보면 성욕은 가장 우수한 유전자를 가진 파트너를 찾기 위한 최선의 도구라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인간에게 섹스는 단순히 자손을 낳기 위한 기능만으로는 이야기할 수 없는 특별한 의미가 있었다.

 

 




행복에 대한 욕망은 단순하고도 편안한 삶을 영위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볼 때 행복한 삶 살기와 완전한 성생활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생각할 수 있게 된다.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을 보다 더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생물학적으로 구조화되어져 있는 인간의 몸은 대부분 외적인 요인과 동기에 의해 지배된다. 행복하고 경이로운 순간들을 인식하면서 진정한 경험을 쌓아가게 되고 우리는 더 깊이 생각하면서 감정과 불행까지도 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행복한 삶이란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하는 건강을 바탕으로 시작되지만 건강만큼 행복한 삶에 반드시 필요한 요건은 기대와 현실을 조화시킬 수 있는 자율성이란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날들은 나의 사소한 선택이 이루어져 완성되는 것이다.
몸에 대해 세부적으로 알아가면서 건강에 대한 문제 뿐만 아니라 내 몸 스스로를 돌볼 수 있는 마음의 조건을 갖출 수 있을 때만이 비로소 행복한 삶이 완성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나는 이제껏 아름다움에 대해 어떻게 느껴왔을까?
아름다운 인생의 정의를 어떻게 생각해왔을까?
내몸 아름답게 만들기는 이런 질문들에 대한 완벽한 해답을 보여주는 책이었고 현재의 모습보다 더욱 아름다워질 수 있는 다양한 원리와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