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한참을 들여다 보다 - 시인의 눈으로 본 그림 이야기
김형술 지음 / 사문난적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그림, 한참을 들여다보다란 책이 나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이유는 시인이 들여다 본 그림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얼마전 몰입의 즐거움이란 책을 구입했는데 특정 사물을 통한, 혹은 개인적인 행동으로 몰입을 할 수 있다는 즐거움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기대이상의 것이었다. 실제 나는 그림에 관심을 갖고 좋아하게 된 것은 얼마되지 않았지만 그래서 아직 좋은 그림과 그렇지 않은 그림을 구분하기에도 무척 서투르다. 이 책은 문학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또 그림에 관심이 많은 사람으로서 과연 그림을 한참 들여다 본 시인은 무엇을 보았을지, 그리고 문학가가 느낀 미술 이야기라는 주제만으로도 나의 시선을 단 번에 사로잡은 것이 아닐까 싶다.




그림은 인간이라는 독립된 하나의 우주가 창조해 낸 또다른 새로운 우주다.
각기 다른 특징의 색과 선, 공간과 질감을 가진 이 우주속에는 창조자의 꿈과 고통, 삶과 연륜이라는 예술가의 혼이 담겨져 있는 것이다. 특히나 나는 이 문장을 읽게 되었을 때 이제 막 책을 읽기 시작했지만 왠지 이 책이라면 내가 갖고 있는 문학과 미술에 대한 갈증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겠구나하는 생각에 더욱 더 마음이 설레였던 것 같다.

 



 


추억과 행복, 기쁨과 슬픔, 사색과 고통.. 
그림을 바라보는 것은 내면의 또다른 나와 소통하는 길이기도 했다. 우리는 그림을 통해서 아스라히 오래 된 추억을 꺼내볼 수도 있으며, 그림이 주는 수 만가지 감정과 느낌을 통해 전혀 다른 나의 모습을 발견할 수도 있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이 책에 담겨진 많은 작품들은 저마다 각기 다른 시공간을 전하며 나에게 참 많은 나를 발견하게 했던 것 같다.




처음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시인이 바라보는 미술은 무언가 특별할 것임이 분명하다란 생각을 갖고 있었지만 저자는 어디까지나 시인으로서가 아닌, 화가가 꿈이었던 소년에서 이제는 미술을 사랑하는 매니아가 된 입장으로 편안한 설명에 느낌을 선물해주고 있다. 이 책이 또 한 가지 좋았던 이유는 주제별로 그림을 선별해서 담고 있다는 것인데 화가에 대한 주요한 설명을 덧붙여 낯설게 느껴지는 작품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도록 배려해주었다는 생각도 든다.




그림, 한참을 들여다보다란 책을 통해 가을과 비슷한 분위기의 사색에 잠기어 명화감상을 즐길 수 있었고, 자연스레 미술교양에 대한 안목도 넓힐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던 것에 대해 오랫만에 참 매력적인 책을 만났다는 생각에 빠진다. 또 한 가지 이 책을 통해서 얻을 수 있었던 것은 한가로운 오후, 잠시나마 가질 수 있는 상념의 시간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미술이 주는 행복과 안정은 문학의 그것과는 또다른.. 새로운 것이란 느낌에 이 가을 내 안에 풍요로움이 가득 차 오르는 것을 느낀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9-10-15 0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젤님~우수서평자로 뽑히셨군요! 축하드려요!^^

지젤 2009-10-17 17:02   좋아요 0 | URL
최고조조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