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애호가로 가는 길
이충렬 지음 / 김영사 / 200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이 맘때인것으로 기억한다. 뉴스에서 생전 처음 접했던 행복한 눈물이라는 그림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을때 난 도대체 그 그림이 얼마나 대단하길래 그런건가싶은 궁금증을 참을수가 없었다. 입이 쩍 벌어질만큼의 놀라웠던 그 그림의 가격은 지금도 계속 오르고 있겠지만 1년전의 가격이 90억원대에 이른다는 기사는 내겐 정말 충격이었다. 온 나라를 들썩이게 했던 그 주인공이 바로 그림이었다. 그림 한 점에 90억이라... 우리집에 걸려있던 그림들은 그림이라고 불리우기에도 너무나 안쓰럽던 동네표 액자인데...


내가 이 책이 꼭 읽어보고 싶었던 이유는 그림의 애호가가 되는 길은 나와는 거리가 좀 있는 이야기이겠지만 내가 꼭 애호가가 되지 않는다해도 앞으로도 부자들의 전유물이란 생각으로 막연한 거리감을 유지하는게 싫었기 때문이다. 고가의 미술품들을 모으는 취미는 일반 서민들이 바라보기에 너무나 부담스럽고 관심이 떨어지는 얘기일수도 있겠지만 이 책의 저자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부자가 아닌, 단지 그림이 좋아서 관심을 가지고 혼자서 책과 자료를 찾아보며 그림에 대해 보는 눈을 키운 분이었다.


그림애호가로 가는 길의 저자 이충렬은 30여년 전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이민을 갔는데 낯선 곳에 정착하고 살면서 그는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에, 또 취미생활을 만들지 못하고 있던 때 그림을 좋아하는 마음으로 한 두점씩 모으기 시작하며 더욱 그림에 대한 사랑을 키워왔다고 한다. 지난 10여년 동안 애호가로서 경험한 것들을 집에 멋진 그림 한 점 걸기를 소망하는 그런 소박한 꿈을 꾸는 독자들과 나누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쓰셨다고 하는데, 이 책의 매력은 여기서 또 찾아볼 수가 있다. 아마 이 책이 미술평론가의 전문서적이었다면 난 처음부터 끌리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어렵고, 무겁고, 관심 밖의 이야기라고 넘겨짚었을 것이 분명하니까..


책을 읽기 시작하며 돈이 없어도, 그림에 대해 잘 몰라도 그림의 애호가가 될 수 있는 방법이 있구나.. 싶은 마음에 반갑기도 했고, 또 처음부터 배워야 하려면 시간도 많이 걸리겠지 싶었다. 하지만 나의 이런 걱정을 저자는 먼저 예견이라도 했던것처럼 그림에 대해 왕초보들을 위한 너무나 꼼꼼하고 자세한 설명에 책을 모두 읽고 난 지금은 이제 그림이나 우리나라의 화가들 이야기를 들으면 웬만큼 알게 되었다는 뿌듯함을 느끼면서도 한 편으로는 아직도 믿기지가 않는다.


큰손애호가들은 돈의 구애를 받지않고 소장하고 싶은 그림들을 얼마든지 사 모을수 있고, 더군다나 재테크 수단으로도 한 몫 단단히 하는 그림을 가지고 투기도 한다지만, 개미애호가들은 원하는 그림을 갖기에도 무리가 따르고 또 그만큼 발로 뛰며 부지런히 정보를 알아내야 내가 원하는 그림을 더 좋은 가격으로 갖을수 있게 된다. 이 책에서는 모두 64명의 작가와 그들의 작품 98점이 그림과 같이 소개되고 있는데.. 이 부분 역시 내 마음에 쏙 들었던 이유중 하나이다.


유명한 작가들과 작품소개 말고도 이 책에는 개미애호가들이 처음에 그림을 접하는 방법부터 시작해 내 취향에 맞는 그림을 고르는 법과, 실제로 그림을 구입하는 법, 화랑이나 전시회, 인터넷을 이용한 방법 소개와 작품을 보는 법, 동양화나 판화, 추상화등 다양한 분야의 그림 이야기들로 잠시도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특히 근대 미술가 임용련님의 십자가의 상에 얽힌 이야기와 운보 김기창 화백의 판상도무와 저자의 인연이 닿은 이야기를 볼 때는 인연이란게 꼭 사람사이에서만 생길수 있는 일이 아니구나하는 생각에 내 마음마저 너무나 따뜻해지고 행복했다. 저자의 친절하고 자세한 소개로 그림을 알아보는 내내 지루한 틈도 없이 이 책을 금새 읽고 나서 내 기억에 가장 강한 인상으로 자리잡은 작가를 생각해 보니 바로 임효 화백의 그림과 전혁림작가가 특히 인상적이었다. 나중에 내가 직접 그림을 구입하게 된다면 이 두 작가의 그림은 꼭 소장하고픈 욕심이 생긴다.


그림에 대해 진정으로 내가 원하고 꿈을 꾼다면 이미 그 사람은 애호가의 길로 들어선 것이라 생각한다. 그림이란 어렵기만 한 것이 아니고, 또 그림을 볼 줄 아는 방법도 내가 봐서 좋으면 그게 가장 아름답고 훌륭한 그림이다란 너무나 기본적이고 중요한 사실을 깨닫게 도와준 그림애호가로 가는 길.. 이 책에 너무 많이 고맙고 감사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이조부 2009-09-18 2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읽고 있는데 참 좋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