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빠이 여행자 마을
이민우 지음 / 북노마드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세계일주 여행자들이 열 손가락안에 꼽는 곳.
죽기 전에 반드시 가야 할 성지와 같은 은둔의 여행지.
타이 서북부 치앙마이와 매홍손 사이에 위치한 빠이는 인구 3천여 명의 작은 시골 마을이다. 빠이는 타이의 여느 관광지와 같이 래프팅과 트레킹, 폭포와 사찰, 마사지와 무에타이 등 기본적으로 즐길거리가 있는 여행지이기도 하지만 정작 빠이를 찾는 단골 여행자들이 앞다투어 그 곳을 손꼽는 이유는 빠이야말로 진정한 여행자의 마을이기 때문이었다
타이하면 떠오르는 방콕, 파타야, 푸켓, 치앙마이 등 사람들에게 익히 알려진 곳은 몇 군데 되지 않는다. 넉 달전 태국여행을 하고 돌아온 나 역시 유명 관광지들 위주로 여행을 했기 때문에 빠이는 무척이나 생소하기만 한 곳이었다.

 





도대체 여행자들을 사로잡은 마법같은 여행지. 빠이는 어떤 곳일까?
책을 읽기 전에는 굿빠이 여행자 마을이란 제목이 쉽게 이해되지 않았지만 몇 페이지 읽지 않았음에도 빠이를 상징하는 제목이었다는 사실을 쉽게 공감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타이여행을 하면서 느낀 점이지만 그 곳 사람들은 돈보다는 인생이 먼저란 사실을 아는 듯 여유롭고 조용한 사람들이었고 순박하면서도 친절한 사람들이었다. 무엇보다 삶에서 누릴 수 있는 진정한 자유가 무엇인지 알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이란 생각을 갖게 했었다. 그래서인지 이 책을 읽는 내내 여행중에 만났던 타이 사람들의 친절한 미소가 떠올랐고 작가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쉽게 이해되었다. 자신의 지갑을 채우기보다는 손님의 마음을 채우기 위해 애쓰는 빠이의 상인들은 무척 인상적이다.




타이 여행을 하고 돌아온 후 나는 한동안 여행 중독증에라도 걸린 것처럼 안절부절하지 못했는데 여행자들은 누구나 같은 경험을 하게 되는 듯 하다. 특히나 작가는 여행자로서의 삶을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여행 중독증, 여행 트라우마, 역마살이라고도 말하는 그 바람기가 오죽할까 싶었다. 아니나다를까 여행을 하면서도 여행이 고프고, 시시때때로 불어오는 여행 바람은 아무도 말릴 수 없는 대책없는 미친 바람이라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이런 바람기는 여행지에서 만난 사람들로 하여금 강도가 더욱 어마어마해지는 것이란 생각이 든다. 타이 사람들은 몇 일 머물렀던 여행을 계기로 나의 바람기도 종잡을 수 없이 키워놓은 사람들이었으니까.

 







너무 상업적인 것들은 여행지를 질리게 한다.
하지만 빠이는 상업적인 것들과는 거리가 먼 곳이었다.
서로 다른 편안함이 공존하는 곳.
낯설게만 다가왔던 빠이가 이렇게나 친근하게 느껴지는 것은 아마도 빠이의 모든 것들이 서로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고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이제 좀 잠잠해졌나보다 싶었는데 굿빠이 여행자 마을을 통해 또 다시 새로운 여행을 계획하게 된다. 예술과 축제, 그리고 사람들의 소소한 일상이 어우러진 빠이를 처음 만난 나의 소감은 다음 번 타이여행의 목적지는 아무래도 빠이가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을 하게 했고 빠이에서 만난 순수한 사람들, 혼자 여행해도 지루하지 않을 그 곳. 빠이가 무작정 좋아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