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칭찬이 인생을 바꾼다 - 긍정 에너지가 저절로 모이는 상황별 칭찬 기술
우스이 유키 지음, 김대환 옮김 / 인더북스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칭찬은 사람의 감정과 생각을 긍정적으로 밝게 만들어주는 묘약중에 묘약이다.
사람은 누구나 상대방으로 하여금 칭찬받고 싶어하며 아무 생각없이 던진 한 마디라 하더라도 칭찬 한 마디는 어떤 이에게 희망과 꿈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솔직히 이 책을 읽기전까지도 나는 칭찬에 대해 큰 관심이 없었던 것 같다. 칭찬이란 그저 상황에 따라 내키지 않아도 쉽게 건넬 수 있는 말 정도로 가볍게 생각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칭찬이 가진 힘이 이렇게나 놀라운 것이었는지 책을 읽으며 칭찬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던 것 같기도 하다.
칭찬은 칭찬 자체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었다. 상대에 대한 배려와 존경, 감사의 마음을 모두 담아 진심으로 건넬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말이자, 행복한 말이기도 했다.
칭찬이 인생을 바꾼다란 책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칭찬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들을 접하며 칭찬의 다양한 효과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책이다. 여러가지 상황별로 전할 수 있는 칭찬 언어들을 통해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칭찬 한 마디가 주윗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또한 자신에게는 어떤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책이었는데 무엇보다 자신 스스로에게 해주는 칭찬의 힘이 얼마나 위대하고 놀라운 것인지 책을 읽는 내내 절감할 수 있었다.
칭찬을 받는 사람은 밝고 긍정적인 마음과 더불어 더 큰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는데 칭찬은 칭찬을 받는 사람 뿐만 아니라 칭찬하는 사람에게도 수많은 이점이 있었다. 칭찬을 하는 사람은 인맥이 넓어지며 성격 또한 밝아질 수 있고 더 나아가 단순한 이익에 그치지 않고 더 큰 덕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었다. 어둡고 거친, 부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 그 누구도 다가가려 하지 않는다. 이 말은 곧 가난한 마음을 가진 사람은 행복한 인생을 누릴 수 없게 된다는 것과도 같은 이치일 것이다. 본문 가운데서 특히나 기억에 남는 부분은 행복한 성공자는 말을 자기편으로 만든다란 내용에 관한 것이었는데 행복한 성공자란 다른 사람에게도 행복한 기운을 전할 수 있는 사람이었다.
무책임하고 변하기 쉬운 사람을 보면 자신이나 타인에게 칭찬이 인색한 사람들이었다. 삶에는 분명히 절실한 용기와 힘이 필요할 때가 있는 것이다. 칭찬은 인간관계나 스트레스로 삶의 무게가 더욱 버겁게 느껴지는 상황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것이었다.
운명이란 미리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다.
하루하루 자신의 삶을 다스리며 직접 만들어가는 것이야말로 운명이라 말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칭찬만으로도 운명이 얼마나 바뀔 수 있는지 깨달을 수 있었고 행복한 삶을 살고자 한다면 자신을 높이는 말을 자기 편으로 삼아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절실히 필요하다는 사실을 생각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