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경영학 - 당신의 비즈니스를 위협하는 경영학의 진실
매튜 스튜어트 지음, 이원재.이현숙 옮김 / 청림출판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그 어느때보다도 더욱 치열하고 위험한 세상속에 세상 사람들이 내던져진 기분이 든다. 아마도 이 책을 읽고 난 뒤 그 상황이 생각했던 것보다 더욱 심각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된 것 같기도 하다. 기업과 사회를 통틀어 더 나아가 이 세상이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더욱 불확실한 위기에 내몰려 있고 이런 상황에 경영의 대가들이 늘어놓는 학문이란 오로지 한 가지 뿐이었다.  

우리는 늘 위험하다.

경제위기에 접어들면서 경제도서를 꾸준히 접해오고 있지만 경영학과는 친숙하지 않은 탓에 처음 위험한 경영학이란 책은 나에게 직접적으로 와닿는 실질적인 내용의 것은 아니라고만 생각했었다. 하지만 책을 읽어갈수록 이 세계를 지배할 수 있는 생각을 가진 이는 극히 소수에 불과하며 아울러 수많은 대중들은 대가들의 결론을 꼼꼼히 따져보기도 전에 이미 어느 한 순간 맹목적으로 그들의 이론에 흡수되어버린다는 사실이 소름끼치도록 자극적이었다. 결론에 대한 입증 과정이라 볼 수 있는 논리와 본론이 언제나 결론에 비해 더욱 축소되버리는 현실이 이 책을 더욱 주목하게 만들었다. 이런 이유로 경영학이 위험하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이야기는 시작되고 있다.

철학도였던 저자는 우연한 기회에 경영 컨설턴트가 되고 그 후 자신 스스로도 믿기 어려운 경영 컨설팅 세계의 허와 실을 직접 경험하기에 이른다. 경영과 철학은 엄연히 다른 학문이라 생각해왔지만 저자가 체험한 경영 컨설팅 세계를 알게 되면서 경영의 기본 바탕은 다름 아닌 철학이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다. 그리고 저자는 경영자에게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과학과 이론, 그 어떤 상술보다도 철학이란 중요한 진실을 깨닫게 된다. 경영이야말로 인간성에 대한 학문이며 경영에 대한 연구는 철학의 역사를 바탕으로 깊이있게 다루어져야 하는 것이었다. 무엇보다 좋은 경영자는 큰 그림을 들여다 볼 줄 알면서도 동시에 세부적인 내용까지도 놓치지 않는 사람이었다.




 
경영 컨설팅의 역사는 20세기 초부터 시작된다. 하지만 세상에 대해 아는 것이 없는 사람들이 회사를 경영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어떤 코칭을 해주었을지는 조금만 생각해도 짐작할 수 있었다. 책을 읽기 전에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했던 부분은 다름아닌 경영학의 4대 대가라 불리는 이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란 사실이었는데 그들에 대한 호기심과 기대감은 어느새 씁쓸한 여운으로 돌아서고 말았다. 그들이 추구하는 경영학의 기본 바탕은 오로지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들이었고 경영학의 4대란 타이틀보다는 세계 제일의 사냥꾼이란 느낌을 가지게 했기 때문이다. 위험한 경영학은 이토록 위험한 경영학의 역사에 대해 꼼꼼히 서술하고 있는 책이다.

과학적 경영, 인간중심 경영, 전략적 경영 등 이론만 그럴싸한 학문이 아닌, 기본부터 제대로 갖춰진 경영이 우리에게 얼마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었고 경영은 기술이란 말에 전적으로 공감할 수 있었지만 그 뿌리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 알게 되면서 현대적 경영 사상은 반드시 변화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 것도 같다. 전문 경영에 대한 지식보다도 중요한 것은 인간에 대한 이해와 정의에 대한 날카로운 판단이었다. 처음 경영학에 관한 책이란 이유만으로 재미보다는 복잡한 이론과 낯선 경영인들에 대한 부담감으로 약간의 선입견을 가지고 읽기 시작했던 것이 사실이지만 경영학에 빠져들수록 단순한 비즈니스를 넘어서 경영학의 실체와 역사를 제대로 짚어볼 수 있었다는 느낌에 제대로 된 경영도서를 읽었다는 기분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