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성공 - 왜 우리는 불행한 성공에 집착하는가?
김지영 지음 / 좋은책만들기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우리가 열심히, 그리고 막연히 추구하고자 하는 성공이 어쩌면 불행한 성공일지도 모른다는 저자의 귀띔은 무엇인가 감출 수 없는 커다란 충격으로 다가온 듯 하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한 삶을 이루기 위해 저마다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살아가지만 그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성공이 전부 행복한 성공은 아니었다. 처음 행복한 성공이란 책의 제목만 보고는 성공이라면 모든 성공이 행복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성공에도 행복한 성공과 불행한 성공이 있다는 사실이 쉽게 이해되지 않았지만 내가 이루고자 하는 성공이 과연 진정으로 행복한 성공이었는지에 대한 반문이 되어 돌아왔을 때 행복한 성공에 대한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과연 성공이란 무엇인가?
100명이 있다면 100명의 성공이 있어야 된다는 전제가 이 책에 대한 강한 호기심을 자극했고 이 책을 통해서라면 모든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는 행복한 세상이 과연 가능한지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에 그냥 지나쳐버릴 가벼운 자기관리서가 아니란 생각을 갖게 했는지도 모르겠다. 책을 읽는 내내 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던 질문이 있다.
내가 바라는 꿈은 무엇이었는지,
또한 내가 생각하는 성공의 의미는 무엇인지,
과연 지금 나는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지금 내가 이루고자 하는 성공이 과연 나 스스로가 선택한 성공이었는가?
죽음의 벼랑 끝에 몰렸던 저자는 다시 살아남게 된다면 남들에게 보이기 위한 삶이 아닌, 진정으로 자신의 가슴이 뛰는 삶을 살것이라 다짐한다. 어쩌면 행복을 쫓는 삶이 우리 스스로를 불행하게 만들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세상이 만든 정해진 틀 안에서의 성공은 일괄적인 것이며 모든 사람이 그 길로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든 것이다. 또한 세상이 말하는 성공은 소수에게만 허락되는 것이었고 나머지는 모두 최선을 다해 살아간대도 행복한 성공으로 인한 불행과 고통을 느끼며 살아갈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런 이유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고 바라는 행복한 성공에 대한 가치와 기준을 명확히 세울 수 있어야 한다.




사람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동물이지만 누구나 맹목적으로 매달린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간다는 것은 소중한 우리의 삶을 허비하는 것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우리가 바라는 성공한 삶이 모두 행복한 삶은 아니었다는 사실을 깨우치게 된 것이 내가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가장 크나큰 결실이다. 자신 스스로 느끼는 행복보다도 세상이 바라보는 기준에 가치를 두고 외적인 것들의 기준에 사로잡혀 자신이란 존재보다도 외형적인 성공기준을 갖고 살아가는 지금의 현실이 우리가 그렇게 바라고 원하던 행복한 성공이었는지 다시 한 번 깊이 돌아볼 수 있었다.

 






성공이란 그 자체만으로 행복하고 아름다운 것이 아니었다. 성공을 이루기 위해 치열한 과정을 거치는 동안 우리는 자신 스스로 무엇인가 소중한 것을 버려야만 하는 것이다. 서글프지만 성공이란 소중한 것을 버리고 그것 대신 얻는 대가일 수도 있다. 공허한 성공이 행복한 성공이라 말 할 수 없음은 물론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근본적으로 자신 스스로 느끼는 행복한 성공에 대한 기준이 명확히 설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조금씩 행복에 대한 기준을 바꿔 나간다면 어쩌면 이 세상도 지금보다는 더 살기 좋은, 행복한 삶에 관대한 세상으로 바뀌지는 않을까?
모두가 행복해 질 수 있는 세상을 꿈꿔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