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김없이 남김없이
김태용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저마다의 아픔이나 사연을 가진 다양한 개성을 지닌 인물들이 등장하고 그들 앞에는 예상치 못했던 사건이 벌어진다. 누구도 겪어보지 못했던 일들이지만 가장 특별한 경험이 될 수 있는 까닭에 많은 사람들이 소설을 읽는 것은 아닐까?
누구나 인생의 진리나 의미, 살아가야 할 방향과 미래에 대한 희망 등 삶을 살아가다보면 반드시 궁금해지는 그 무엇인가를 찾아 헤매인다. 꾸며낸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에서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들로 엮어낸 이야기가 바로 소설이기 때문에 우리가 소설을 읽는 것이란 생각도 든다. 간접적으로나마 타인의 삶을 살아보기도 하고 다른 이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까닭에 아마도 소설을 읽게 되는 것이리라. 나는 이제껏 수많은 소설을 읽어왔다. 여러 작가들의 책을 읽으며 가끔 생각지도 못했던 낯선 소재나 스토리로 완성된 소설을 만날 때는 조금 색다른 경험이라 느낀 적은 있었지만 어디까지나 소설은 소설이다. 인물과 배경, 사건으로 이루어지는 명확한 틀에 짜여진 글이 바로 소설이라고 생각해왔다.




단어가 모여 하나의 문장이 완성되고 문장들이 제대로 결합되어 하나의 완성된 글이 탄생한다.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단지 글에 대해 수 십, 수 백번을 생각케 하는 소설을 완성하기까지 작가는 얼마나 외로운 전쟁을 펼쳤을까하는 생각에 경이로움마저 생긴다. 어찌보면 가장 적나라할 수 있는 표현들이 또 다른 이면에 이토록 순수함을 감추고 있었다는 생각에 오랫동안 멍해지기도 한다. 이제까지 완벽한 틀에 갇힌 소설만 소설다운 소설인줄 알았고 대부분의 소설이 그런 형식을 취해왔다면 숨김없이 남김없이란 소설은 새로운 형식의 자유로움이 묻어나는 글이었다. 소설이라기 보다는 에세이나 장문의 시와 같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가끔씩 난해한 문장으로 하여금 쉽게 이해하며 장면 하나하나를 머릿속에 그려내기란 여간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 아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손에서 놓을수 없었던 책이다. 그래서 나는 아직도 이 소설에 대해 한 가지로 단정지어 결론을 내릴 수가 없을지도 모른다. 

 






소설은 철저히 소설다운 글이어야 하고, 반드시 소설이 갖추어야 할 요소들을 완벽하게 글에 입혀야 한다고만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번에 읽었던 김태용 작가의 숨김없이 남김없이란 소설은 한 권의 소설을 읽었다는 기분으로 평하기에는 무엇인가 부족한 느낌이다. 소설도 엄연히 문학중에 하나이며 글로써 완성되는 예술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나는 소설이 가진 힘에 대해서 전혀 깨우치지 못한 채 인물과 사건사이에서만 헤매였던 것은 아니었을까? 
글이 주는 황홀함을 제대로 맛볼 수 있었던 소설이 바로 숨김없이 남김없이란 소설이었다. 문장 하나하나를 곱씹어가며 수 만가지의 빛깔로 변할 수 있는 글에 대한 또다른 멋스러움을 마음껏 즐길 수 있었고 소설도 이렇게 쓰일 수 있구나하는 놀라움에 참 오랫동안 품고 읽었던 책이 바로 이 책이었다. 
시간이 한참 지나고나서 다시 한 번 이 책을 읽게 된다면 온전한 작가만의 색깔을 알아챌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