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3.0 - 모든 것을 바꾸어놓을 새로운 시장의 도래
필립 코틀러 지음, 안진환 옮김 / 타임비즈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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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모든 것을 바꾸어놓을 새로운 시장의 도래 
마켓 3.0이란 상품력으로 승부하던 1.0 시장이나 서비스와 고객 만족으로 승부하던 2.0 시장을 거쳐 세계화와 소셜 네트워크의 확대, 그리고 더욱 창의적이고 영적으로 변화하는 세계에 발맞추어 변화할 새로운 시장을 의미한다. 기업의 역량을 통해서 환경오염과 에너지, 그리고 빈곤과 같은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그것을 통해서 이윤을 창출하는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고객들은 더욱 선호하게 되었다. 더욱 똑똑해지고 과감히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줄 알게 된 소비자들은 이제 서비스를 받기만 했던 대상이 아닌, 기업의 마케터이자 홍보대사로 기업의 새로운 오너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평판과 신뢰라는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은 이제 기업을 보호해 줄 팬들이 필요한 시대에 들어섰다고 볼 수 있다.




오래전 산업화 시대를 돌이켜 보면 공장에서 생산품을 만들어 사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판매하는 것이 시장의 주된 관심사였다. 제품 중심의 시대. 이것이 바로 1.0 마켓이다. 이어서 핵심기술이 정보화 기술이었던 시대와 함께 출현한 2.0 마켓은 소비자가 왕이라는 신조를 낳게 된다. 2.0 마켓의 특징을 살펴보면 상품의 가치가 이전과는 달라졌다. 소비자의 선호가 천차만별로 바뀌게 되고 기업은 특정 타깃을 위해 초우량 제품을 개발해야만 했다. 전형적인 소비자 지향 시대의 특징을 보였던 것이 바로 2.0 마켓이었다. 그리고 이제 우리는 가치 주도로 변화한 3.0 시장의 시대에 도래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더 이상 단순한 소비자로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계속해서 이어지는 변화의 트렌드속에 혼란이 가득한 세상에서 소비자들 대부분은 인류의 공존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 어느 때보다도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인 문제에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고자 한다.

 




 

3.0 마켓 역시 고객 만족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2.0 마켓과는 다르게 시장을 리드하는 기업들은 단순히 고객 만족과 이익 실현만을 추구하지 않는다. 더욱 큰 비전과 가치를 통해 세상에 기여하고자 변화하고 있다. 자동차나 가전제품, 펀드나 예금 등 서비스에 대한 관점에만 머무르지 않고 빈곤과 환경 파괴 등 현실적인 문제점들에 대해 주시하게 되었다. 3.0 마켓은 서비스 차원을 넘어서서 고객들의 감성을 충족시키는 마케팅, 여기에 소비자들의 삶에 한층 더 가깝고 밀접한 연관성을 갖게 된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영혼을 감동시킬 수 있는 마케팅을 요구하는 시대가 바로 3.0 마켓이 도래한 지금의 모습은 아닐까?




제품 중심에서 소비자 지향의 시대로, 이제 시장은 가치 주도의 특징을 가진 3.0 마켓으로 계속해서 진화해 왔다. 3.0 마켓의 특징 가운데 가장 두드러져 보였던 것은 사람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는 기업이야말로 시장에 대한 영향력과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이었다. 과거 기업을 구성했던 요소들은 이제 마켓 3.0에 맞춰 변화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경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고객의 참여를 끌어낼 수 있을 때만이 3.0 마켓의 선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60년 시장의 역사를 돌아봐도 지금처럼 소비자가 기업의 미래로 부각되는 시대는 없었다. 세계화와 참여의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과 기업간의 공동창조 방식이었다. 제품과 서비스를 넘어서 이제 소비자들은 어떤 가치를 가졌는가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온전히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는 마케팅이야말로 혁신적 하드웨어를 개발하는 일보다 더욱 시급한 문제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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