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지식의 힘 - 돈의 흐름을 알아야 투자에 성공한다 나의 경쟁력 파워 시리즈 3
신현규 지음 / 청림출판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경제 지식의 힘, 금융 지식의 힘에 이어 청림출판의 나의 경쟁력 시리즈 세 번째 책인 주식투자 지식의 힘이 출간 되었다. 개인적으로 이미 앞서 출간되었던 경제 지식의 힘과 금융 지식의 힘을 통해 가깝고도 멀기만 했던 경제에 관한 커다란 벽을 조금은 없앨 수 있었고 경제의 큰 흐름과 전문용어에 더욱 친숙할 수 있었다는 이유로 자연스레 이번 세 번째 책의 출간소식이 더욱 반가웠는지 모르겠다. 특히나 이번 책은 경제중에서도 가장 복잡하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주식과 투자활동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었고 전작에 대한 느낌이 무척 좋았기 때문에 이 책 역시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이라 생각하고 있었다. 여러가지 이유로 주식투자 지식의 힘에 대한 기대감이 남다르게 다가왔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과연 다양한 금융상품과 선물 옵션, 주가수익비율, 영업이익과 순이익 등 이미 이름만으로도 머리가 아픈 주식에 대한 개념들에 대해 이번에도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을까하는 걱정이 앞선것도 사실이다. 그 어떤 경제서적보다도 조금은 더 까다롭고 복잡하지 않을까하는 두려움에 책을 펼쳐 들었다. 주식투자에 관해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투자 관련 자격증 공부를 하고, 증권사 보고서를 읽는 것이 아니었다. 가장 먼저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저자는 자신 역시 대한민국에서 가장 잘나가는 대학의 경제학과를 다니면서도 돈이 돌아가는 메커니즘을 이해하지 못했던 과거의 경험을 고백하면서 세상의 수많은 이치와 살아있는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경제전문 기자가 되었고 이제 그가 터득했던 전체적인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돈의 흐름을 따라 자본시장의 커다란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간한 것이라 이야기하고 있다.

 




 

처음부터 주식 시장의 흐름 전체를 파악하기란 다소 무리일 수 있겠지만 책의 구성대로 기업 경영자와 애널리스트, 투자자들. 그리고 이 모든 입장을 보살필 수 있어야 하는 정부의 입장을 순서대로 읽어가다 보면 각각의 특징과 입장에 대해 선명히 구분지을 수 있게 된다. 기업은 자금을 어떻게 조달하는지, 또한 주식시장은 어떻게 기업을 움직이는지에 대해 알아가면서 뉴스나 신문을 통해 늘 접하는 코스피나 코스닥도, 생소하기만 했던 주식시장의 전문용어와 주가와 기업실적의 전망에 대해서도 조금씩 이해할 수 있었고 시장이 오르거나 떨어지는 상황과 끝도 없이 추락하는 많은 이유와 상황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실제로 금융 상품을 판매하고 거래하는 사람들조차 선물 옵션에 관한 복잡한 공식들을 모두 외우고 있는 것은 아니었으며 증권사 CEO들 역시 모든 상황의 정답을 알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단지 현물 가격과 선물 가격의 움직임, 주가수익비율의 높낮이중에 어떤 것이 좋은 것인지하는 개념적 이해를 할 수 있는 것이었다.




처음부터 이 책을 통해 투자활동에 대한 고도의 전문적 지식을 모조리 얻어내고 나 스스로 전문가가 될 것이란 기대는 하지 않았다. 다만 주식투자의 원리와 시장의 흐름에 대해 어느정도 터득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었고 이제 나는 이 책을 읽기 전보다 주식에 대한 실질적인 흐름에 조금 눈을 뜨게 되었다고 생각된다. 전 세계의 자금흐름에 따라 움직이는 기업과 애널리스트, 다양한 투자자, 그리고 그 모두를 감독하는 정부 등 주식시장에 실제 참여하는 각각의 입장에 대해서, 그리고 그들이 만들어가는 시장에 대해서 이제 갓 첫 걸음을 뗀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도 가져본다. 누구나 자산을 늘리고 가치에 대한 투자로 인해 주식시장에 발을 들이는 것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하지 않았던가. 
아직 가야 할 길이 많이 남았겠지만 주식투자 지식의 힘을 통해 순조로운 첫 발을 내딛을 수 있게 되어서 다행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