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스 플랑크 평전 - 근대인의 세상을 종식시키고 양자도약의 시대를 연 천재 물리학자
에른스트 페터 피셔 지음, 이미선 옮김 / 김영사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천재 물리학자로 유명한 막스 플랑크.
책을 읽기 전 그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진실이 얼마나 될까? 한참을 생각해본다.
물리학자와 막스 플랑크.
하지만 이내 떠오른 생각은 상대성 이론의 아인슈타인과 프린키피아의 아이작 뉴턴이 전부였다. 한참을 골똘히 생각해봐도 막스 플랑크란 인물은 언제, 어디서 접했던 인물이었는지 좀처럼 쉽게 떠오르지가 않았다. 노벨상 수상자인것도 같고, 평행우주론을 배우며 잠시 잠깐 스쳐지났던 인물이었던것 같기도 하고, 현대 물리학을 이야기할 때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인것도 같고... 
사실 평전을 접하기 전에 너무나 생소한 인물이란 거리감이 잠시 나를 위축시키기도 했지만 오히려 막스 플랑크에 대해서 위대한 물리학자로서의 접근이 아닌, 불우한 삶을 살았던 한 인간으로서 자신의 소명에 충실했던 그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이 책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인것일지도 모르겠다.

 

그는 학생 시절 처음으로 고전물리학을 접하게 되는데 마치 스폰지가 물을 빨아들이듯 그의 내면에서부터 물리학적 세계를 탐구하려는 본능에 사로잡히게 된다. 그리고 양자의 개념을 발견하게 되면서 막스 플랑크는 양자역학의 시초가 된다. 물리학의 가장 정확한 이론 중 하나인 양자역학은 후에 양자전기역학으로도 확장되기에 이른다. 예를 들면 거울에 비쳐 하나의 상이 만들어졌을 때 빛과 전자가 상호작용하면서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이론인데 이후에 양자론은 고전물리학과는 대조적으로 사용되며 물리학 이외에도 화학과 공학, 생리학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영향을 미친다. 
어쩌면 막스 플랑크와 양자물리학과의 만남은 필연적으로 이끌릴수 밖에 없었던 운명이 아니었을까 싶다. 자신이 아니면 안 될것만 같은 어떤 필연을 느꼈기 때문에 그 역시 평생을 두고 자신의 학문에 계속해서 몰두하며 살았던 것이 아닐까? 

 




 

그는 물리학자로서뿐만 아니라 교육자이자 철학자, 정치가로서도 세상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이었다. 하지만 막스 플랑크의 개인적인 인생은 그리 순탄치만은 않았다. 한 사람의 인생에 그토록 가혹한 시련이 끊임없이 생겨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막스 플랑크 평전을 읽으며 처절하게 느낄 수 있었는데 그만큼 그의 삶은 재난의 연속이자, 고통의 연속이었다. 그는 생전에 두 차례 세계대전을 겪었고, 무엇보다 그에게 가장 커다란 시련은 전쟁을 겪으며 평생에 걸쳐 소중한 사람들을 잃을수밖에 없었던 고통이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사랑하는 형과 아내, 그리고 네 명의 자식을 죽음으로 먼저 떠나보내야 했던 플랑크의 삶은 엄청난 정신적 고통이 늘 함께 했던 파란만장한 삶이었다. 또한 그에게는 척추만곡증이란 병이 있었는데 조금만 움직여도 비명을 지를만큼 끔찍한 고통의 병으로 육체적인 고통 역시 언제나 그를 따라다녔다. 하지만 막스 플랑크는 언제나 의연했고 삶에 대한 애착과 기본을 유지하며 꿋꿋한 삶을 살았다.
 

돌아보면 막스 플랑크란 이름말고도 그의 삶을 대신할 수 있는 훌륭한 수식어들이 너무나 많지만 평전을 읽으며 한 인간으로서 느낄 수 있었던 그는 소설속의 그 어떤 주인공보다도 더욱 고통스럽고 치열한 삶을 살았던 인물이었다. 
학문은 지극히 대중적일 수 있는 것이라 말했던 철학자, 
또한 과학을 가장 인간적인 것으로 표현했던 천재 물리학자. 
죽음에 이르는 그 순간까지 일평생을 두고 관찰과 연구를 통해 한계를 극복해냈던 막스 플랑크. 
이제 우리는 그로 인해 과학을 더욱 일반적인 문화로 영위할 수 있는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다. 과학과 현실의 교제는 자유로울 수 없다고만 생각했지만 막스 플랑크 평전을 통해 복잡하게만 생각되었던 물리학에 대한 가까워짐을, 그리고 발전을 통해 인간을 더욱 이해하고자 했던 가슴 따뜻한 한 사람을 만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