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 : 정재승 + 진중권 - 무한상상력을 위한 생각의 합체 크로스 1
정재승, 진중권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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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의 출간은 이 시대를 대표하는 인문학자와 글쓰기의 천재인 과학자의 만남이 이루어져 탄생한 책이란 사실만으로도 너무나 궁금한 책이었고 서로 어울릴것 같지 않은 그들의 생각이 합체되어 또다른 무한한 상상력을 이루어냈을 것이란 기대감에 너무나 보고 싶었던 책이기도 하다. 다양한 문화 현상에 대해 깊이있는 두 지식인의 예술과 문화를 아우르는 방대한 지식과 때론 열띤 비판과 논쟁에 기꺼이 동참하고픈 생각이 이 책을 반드시 읽어야 할 리스트로 만들었다. 책의 본문을 살펴보면 작게는 커피 취향이나 셀카, 우리가 늘 마시는 생수에서부터 크게는 황당한 아이디어를 현실화했던 스티브 잡스나 구글, 범죄와 병을 미리 알 수 있는 예방의학 마이너리티 리포트에 이르기까지 21세기에 없어서는 안 될 숙명의 키워드를 엮어내고 있다.




이 거대한 세상의 속성을 그대로 느끼고 싶다는 전제로 시작된 책은 우리 주위의 아주 작은 일상에서부터 이야기를 꺼내고 있는데 흔히 볼 수 있는 문화 현상이나 사회 현상속에는 우리의 모습이 그대로 반추되어지기 때문에 소소한 일상에서의 이야기라도 책에서 마주할 수 있었던 내용은 무척이나 흥미로운 것들이었다. 또한 크로스는 21세기 현재의 지표가 되고 있는 21개의 문화 키워드에 대해 서로 다른 미학적 관점과 과학적 관점에 의해 재탄생된 책이라 볼 수 있겠다. 책을 통해 알 수 있었지만 세상이 만들어내는 현상은 다양한 감정과 요소가 포함되어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이런 세상을 더욱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생각들이 끊임없이 충돌하고 소통해야만이 가능한 일이었다.

 





스타벅스는 우리나라에서 21세기를 읽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 가운데 하나이다.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파는 것이란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은 삶의 질과 환경이 가장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는 21세기에 안성맞춤이 되었고 얼마 전 아이패드 출시로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스티브 잡스 또한 21세기를 이야기하며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가 되었다. IT강국의 우리 문화에서 또 한 가지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아이폰과 애플, 구글이 아닐까?새로움을 창조하는 것보다는 디지털 시대에 걸맞는 똑똑한 검색과 기능이야말로 IT시대의 새로운 복음으로 등장한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도 해 볼 수 있다. 세상 모든 정보를 비롯한 내 몸 안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시대가 머지 않았음을 느낀다.




한 때 인류의 모든 문화와 삶의 모습을 바꾸어 놓았던 산업혁명이 지금의 정보혁명으로 바뀐 시대가 된 것이다. 앞으로 창의적이지 못한 기술은 기능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란 저자의 이야기에 기술의 진화에 있어서 과학자가 예술을 할 세상이 도래할 수 있음을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예술가들이 과학자가 되어야 하는 세상을 살게 된다면 지금보다 더한 삭막함을 느끼지 않을까하는 서글픈 고민도 잠시 할 수 있었다. 자본주의와 디지털 시대에 현실을 망각하고 이상에 매달리게 되는 사회 현상이 그저 한 순간의 문화적 반응이 아니었음을 실감할 수도 있었고 자신의 이름이 아닌 닉네임과 아이디만으로도 가능한 또 다른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의 현실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음을 직시할 수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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