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런던으로 출근한다 - 해외 취업 2년차, 좌충우돌 고군분투 런던 직장인 리포트 해외 취업 경험담 시리즈 (에디션더블유)
안주현 지음 / 에디션더블유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런던으로 출근하는 그녀의 이야기를 읽기에 앞서 오래 전 나의 출근했던 모습을 생각하게 된다. 아직 많은 사람들이 하루를 시작하기 전 일찌감치 일어나 출근 준비를 하고 수많은 샐러리맨들 사이에 바쁜 걸음을 재촉해서 조금 여유있게 사무실에 도착하는 날에는 1층 커피 전문점에서 들러 아메리카노 한 잔의 여유를 즐기며 하루를 시작했던 그 시절, 그 모습을 회상해보니 문득 직장인의 비애가 함께 찾아든다. 모든 직장인의 고민이나 출근하는 모습들은 비슷하겠지만 특히나 해외 취업자들에게 출근의 의미나 그에 따른 고민은 더욱 남다른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저자 나이 스물아홉 모아놓은 돈도 한 푼 없고 집에서 받쳐줄 형편도 안 되었지만 그녀는 본인 스스로 그 모든 어려움에 과감히 도전장을 내밀었고, 결국은 모든 문제들을 해결했고 해외 취업 2년차가 되었다. 지금 그녀는 런던에 있다.




오래전 일이지만 나 역시 해외취업으로 깊은 고민에 빠져 지내던 때가 있었다. 만일 그 당시 지금의 선택이 아닌 새로운 인생으로의 과감한 도전장을 내밀었다면 지금쯤 나는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었을까? 저자의 이야기를 읽어갈수록 문득 전혀 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는 내 모습을 상상하게 되었고 그런만큼 새로운 인생으로의 도전과 그에 따른 책임과 판단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다시 한 번 절감하게 되었다. 새로운 삶의 시작이란 익숙했던 모든 것들을 포기한다는 의미와도 같은 것이기에 그녀의 과감한 결정에 아낌없는 격려와 박수를 보내주고 싶다. 한 가지 아이러니했던 것은 저자는 외국에서 공부를 했던 경험도 없었고 런던에 아는 사람이 있었던 것도 아니다. 맨몸으로 런던에 건너갈 생각은 어떻게 하게 되었는지, 과연 그 용기는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던 것인지 궁금한 마음에 당당하고, 용감한 그녀를 만나보고 싶었다.




런던 이슬링턴의 앰버북스라는 출판사에서 일을 시작하게 된 후 그녀는 여러 나라의 다양한 출판사들을 만나고 출장을 다니게 되었다. 현재 출판 중개인의 업무를 할 수 있게 되기까지 그녀의 눈물나는 해외취업기에 관한 모든 사항이 책에 담겨져 있는데 가장 기본적인 면접을 비롯해서 이직에 대한 부분까지 꼼꼼하고 자세한 설명에 해외 취업에 관심이 있는 누구라도 읽어보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만한 책이란 생각에 권해주고 싶다. 자신이 태어나 자란 곳에서도 새로운 직장을 갖고 적응하는 일은 만만치 않은 일일 것이다. 하물며 낯설고 물설은 그 곳에서 여성으로, 그것도 혼자의 몸으로 어떻게 버티고 견뎌왔을지 제목만 봐도 그녀의 야무지고 당찬 인생에 슬그머니 기가 죽는다. 하지만 또 한 편으로는 그 어디서든지 자신 스스로 귀한 대접을 받을 수 있는 인재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면 런던보다 더한 곳이라도 출근하지 못하라는 법은 없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을 통해 해외 출판사와 번역 출간을 의뢰하는 출판 에이전시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 수 있었고 수많은 도서전에 관한 이야기도 무척이나 흥미로웠다. 저자의 좌충우돌 런던 취업 분투기를 읽어가면서 어느새 나 스스로 그녀에게 동요가 되어 이렇게 외롭고 험한 곳에서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까하는 걱정에 가슴이 조마조마하기도 했다. 하지만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 법, 그녀의 빠른 판단과 신속한 추진력은 한국인의 근성을 대변하는 듯 보였고 그 역시 런던에서도 통했던 것이다. 이제 그녀는 어떤 순간에 어떤 자리에서든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도 전혀 기죽지 않고 자신의 꿈을 향해 더욱 커다란 날개를 활짝 펼치고 있다. 처음 책을 읽기 전, 나는 런던으로 출근한다란 제목을 보고 무척 설레였지만 책 속에 들어있는 그녀의 귀중한 경험들은 설레임이 아닌, 깊은 깨달음과 진실로 다가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