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조건 - 하버드대학교. 인간성장보고서, 그들은 어떻게 오래도록 행복했을까?
조지 E. 베일런트 지음, 이덕남 옮김, 이시형 감수 / 프런티어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을 배우려면 일생이 걸린다. 그러므로 늘 배우며 살아야 한다.

행복의 조건이란 책이 출간된 후 하버드 대학교 자료실에 숨겨져 있었던 우리가 생각하는 행복의 조건에 관한 자료로 엮어진 책이란 사실을 알게 되고 과연 이 책이 어떤 책일까 궁금하던 차에 소갯말을 읽는중에 알게 되었던 이 한 문장에 진정한 행복의 열쇠를 풀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을 갖게 되었고 이 책을 꼭 읽어봐야 할 책이란 생각도 하게 되었다. 누구나 행복한 삶을 꿈꾸며 또한 평생을 행복한 삶으로 가꾸기 위해 노력하며 살아간다. 아직 인생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지만 나이를 먹어갈수록 삶이란 너무나 거대하고, 복잡한 것이며 난해한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바로 잠시 후에 우리 눈앞에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다. 한 사람이 평생을 살아가는 일만큼 불가사의한 일이 이 세상에 또 있을까?




책을 읽기 전 행복과 성장이란 비례하는 것이라 생각한 적이 없었던 것 같다. 단어의 의미로만 해석해본다면 행복과 성장은 엄연히 다른 뜻을 지닌 말이라 생각할 수 있고 행복을 생각하다 보면 단지 행복에 대한 의미만을 꿈꾸며 생각해왔기 때문에 성장과는 관련지어 생각하기가 어려웠던 것 같다. 하지만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던 진정한 행복의 조건이란 행복과 성장에 대한 우리의 기준이 같아야 한다는 사실이었다. 행복에 대한 의미나 조건을 생각했을 때 성장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상관관계를 지녔다는 사실을 책을 읽으며 새삼스레 느낄 수 있었고 나 자신이 계속해서 쉬지않고 성장할 수 있을 때만이 행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절감하게 되었다. 복잡한 환경이나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자신의 위치에서 성장하지 못한채 언제까지나 제자리인 삶을 살아가는 일은 얼마나 불행한 삶인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경제적으로 부족하지 않고, 심적으로 불안하지 않은 평온한 마음의 상태를 갖추어야 되는 것이라 생각했었다. 무엇보다 마음이 평안한 상태가 이루어져야 완벽한 행복의 조건을 갖추는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기란 더욱 어려운 일이 되어버린 것 같다. 빠르게 급변하는 세상속에서 최근 세계적인 경제위기를 맞게 되었고 날이 갈수록 고령화 시대로 변모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기란 무척이나 힘든 일이 되어버린 것이다. 여기에 각종 스트레스와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우리의 행복을 앗아가는 이유가 되고 있다.




행복의 조건은 인생의 고통에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라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고통이나 갈등, 불안함에 대해 방어기제를 가지고 있는데 스스로 인정할 수 있는가, 그렇지 못한가에 따라서 실제 삶의 질이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과연 행복의 조건이 정해져 있는 것이라면 그 법칙대로만 살아간다고 해서 행복해질 수 있는 것일까? 누구든지 살아온 환경이나 자신만의 고유한 특성, 인간관계를 비롯한 삶의 방식이 모두 같을 수는 없기 때문에 행복의 기준을 자로 잴 수 있는 것처럼 측정하기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란 생각도 해본다. 이런 의미로 생각해보면 어느 위치에서나 재산이 많고 적음을 떠나 자신의 삶을 즐기며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이 가장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라 볼 수 있겠다.




행복의 조건을 읽기 전에 나는 이 책속에 반드시 행복해질 수 있는 특별한 비법이 담겨져 있을 것이라 생각했었다. 하버드 대학 전문가들의 연구와 많은 사례를 통해 이제껏 그 누구도 알지 못했던 행복해질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책 속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을 것이고, 그 특별한 비법을 알게 될 것이란 기대감에 책을 읽기 시작했던 것 같다. 하지만 행복한 삶의 공식은 그리 특별하거나 어려운 것이 아니었다. 건강하게 나이를 먹고,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즐길 수 있는 것. 행복해지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바로 이 두 가지만 실천할 수 있더라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것이었다. 또 한 가지 더욱 중요한 사실은 평생동안 지혜로움을 배우는데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다. 품위있게 나이를 먹어갈 수 있다면 이미 그 사람은 행복해지기 위한 조건을 알고 살아가는 것임에 틀림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