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작은 마을 - 앙증맞고 소소한 공간, 여유롭고 평화로운 풍경
서순정 지음 / 살림Life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로 여행서적을 좋아해도 일본에 관한 이야기는 자주 접하지 않았다. 하지만 일본의 작은 마을이란 책은 책을 읽기에 앞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소갯말을 자세히 읽어볼 수 있었는데 소갯말만으로도 가깝고도 먼 나라였던 일본에 대한 느낌이 조금은 달라지는 느낌을 받게 되었다. 개인적으로도 복잡하고 유명한 관광지보다는 일상적인 삶들을 엿볼수 있는 소박한 마을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았기 때문에 이 책을 접한다면 일본에 대한 시야를 더욱 키울 수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감도 가질 수 있었다. 허름한 골목길에 위치한 오래된 헌책방과 낡은 레코드 가게를 만나게 된다면 여유로움으로 가득한 진짜 일본과 일본인들의 삶을 마주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도 들었던 것 같다.




책의 저자는 나와는 달리 일본을 좋아하고 그만큼 일본으로 자주 여행을 다녔던 사람이다. 일본인도 잘 모르는 일본의 작은 마을을 훤히 알고있는 그녀의 책에서 나는 과연 일본의 어떤 모습을 만나게 될까? 설레이는 마음으로 책장을 펼쳤다. 여행지의 요란함과 떠들석한 풍경보다는 너무 단촐해서 오히려 심심해 보이기까지했던 일본의 작은 마을에는 그 어디에서도 쉽게 만나지 못했던 여유로움과 비움의 미덕으로 가득 차 있었는데 특히나 흐드러진 벚꽃 터널이 인상적이었던 이즈코겐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이즈코겐은 아담한 고원에 자리한 예술가 마을이었는데 마치 동화속 한 장면을 보듯 너무나 아기자기한 예쁜 마을이었다.




국내에는 일본으로 온천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다. 나 역시 온천 마을에 관심이 많았고 여행을 하게 된다면 어떤 곳으로 떠날지 계획을 짜며 이곳저곳을 알아본 적이 있었는데 바닷가에 자리잡은 이즈 아타가와란 온천 마을은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곳이었다. 바다를 보며 온천을 즐길 수 있는 특색있는 이즈 아타가와는 역에 내리면서부터 증기 기둥을 볼 수 있었다. 세상과의 소통이 단절된 것만 같은 전통가옥이 꽉 들어차 있던 곳이나 산등성이 차밭으로 가득 차있던 소박한 마을, 도자기로 유명한 이름없는 어느 작은 마을에서도 작지만 풍요롭고, 느긋하게 즐길 수 있는 여유로움을 마음껏 맛볼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그동안 일본에 대해 가지고 있었던 나의 부정적인 생각들을 조금은 순화시킬 수 있었고, 일본 여행을 하게 된다면 가장 먼저 들러봐야 할 특색있는 마을도 몇 군데 알게 되었다. 일본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유명한 여행지보다는 아직 일본인들에게조차 알려지지 않은 보석같이 예쁜 마을들이 많이 있었고 무엇보다 이 책이 더욱 마음에 들었던 이유는 일반적인 여행서적들처럼 그저 틀에 박힌 내용이 아닌, 단출하지만 사람냄새 풍기는 일본인들의 삶을 만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어쩌면 여행을 꿈꾸며 우리가 바라는 멋진 낭만이나 화려한 여행에 대한 기대는 이제껏 누구도 알지 못했던 이름없고 작은 소소한 일상에서 마주할 수 있는 그런 평범함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일본 여행을 하게 된다면 이 책의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을것이란 생각에 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에게 권해주고픈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