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일 카네기와의 티타임 - 친구를 사귀고 세상을 얻는 인간관계의 결정적 비결
창송 지음, 김수연 옮김, 정쯔 그림, 데일 카네기 / 미다스북스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인간관계론과 행복론에 관한 최고의 전문가라 불리는 데일 카네기.
그는 20세기 위대한 인생의 지도자로도 불린다. 카네기의 인생론은 전 세계적으로 성경 다음으로 가장 많이 읽히고 있는 책이며 타임즈는 자유의 여신상을 제외하면 그가 미국의 우상이라고도 말했다. 그가 죽은지 반 세기가 넘었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그와 그의 사상에 대한 수많은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 카네기 사상의 핵심은 걱정을 없애고 삶이 행복을 찾는 것이다. 그렇다면 진정한 행복이란 과연 무엇일까?
우리가 바라는 진정한 행복은 걱정이 없는 마음의 상태이며, 욕구가 만족되고, 부족함이나 불안감을 느끼지 않는 마음의 안심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몇 년 전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꽤나 흥미롭게 읽었던 기억이 난다. 그는 온갖 고민과 걱정으로 삶의 진짜 즐거움을 놓치고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참된 행복이 무엇인지 알려 주었고, 마음으로 성공하는 삶에 대한 여러 지침들을 가르쳐주기도 했다. 책을 읽고나서도 한참동안이나 기억할 수 있었던 인간관계론의 저자 데일 카네기와의 재회는 너무나 설레이고, 흥미로운 일이었으며 자기계발에 관한 최고의 스승인 그와 티타임을 가질 수 있다니 너무나 행복한 마음에 읽기전부터 설레였던 것 같다. 카네기의 사상과 지혜를 이 책 한 권에 담아냈다는 사실을 알고 더욱 더 이 책이 궁금해졌는지 모르겠다.

사람에게는 누구나 꿈과 희망이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우리는 그 꿈과 희망을 떠올리며 행복할 겨를도 없이 그저 꿈을 쫓아가기에 너무나 바쁘고, 버거운 삶을 살아가고 있다. 자연스레 진정한 행복에 대한 관심을 갖기 보다는 무작정 하루하루 걱정과 스트레스로 오늘도 부지런히 살아야 한다는 각오에 치이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도 든다. 데일 카네기는 이렇게 참된 행복을 놓치고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마음의 휴식을 통한 인생의 성공과 행복한 삶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는 행복과 즐거움, 번뇌와 우울 사이의 관계, 인성과 성공의 관계, 그리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대한 평범한 이치를 제시한다. 행복한 삶을 원한다면 자신을 낯추고 상대방을 이해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또한 건강한 몸과 정신을 유지하는게 바로 참된 행복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었다.
카네기의 명쾌한 인간성공학에 대한 본문을 읽다보면 유쾌한 그의 사상에 더욱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특히 기억에 남았던 부분은 삶을 살아가는 동안 언제나 자신만의 확고한 신념을 가져야 한다는 점이었다. 그리고 예고없이 찾아드는 실패앞에서 당당히 극복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가져야 하는 것과 걱정은 전염병보다도 더욱 무서운 현대인의 질병이란 사실이었다. 자기관리에 관한 책을 계속해서 읽어 왔지만 데일 카네기와의 티타임만큼 유쾌하고 명확한 해답을 제시했던 책은 그동안 쉽게 만나볼 수 없지 않았나하는 생각도 들었고, 유쾌한 생각과 행동이 모여 유쾌한 인생을 만드는 것이란 사실은 오랫동안 기억하고 싶은 가장 중요한 요점이 아닌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