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존력 Survival Power - 성공으로 가는 베이스캠프
조용상 지음 / 나무한그루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다양한 분야의 책을 섭렵하다보면 특히나 많은 책들 가운데 자기계발서는 의식적으로라도 꼭 찾아서 읽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 같다. 이번 책을 읽기에 앞서 자기계발서에 집착하게 된 이유를 가만히 생각해볼 수 있었는데 가장 큰 이유는 나보다 앞서 살았던 인생 선배들이 말하는 삶에 대한 깊은 성찰도 얻을 수 있겠고, 현재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한 처세술이나 마음가짐이 궁금해서 일수도 있다. 또한 성공한 삶이나 원만한 대인관계 등 나에게 부족한 부분을 책을 통해 얻을 수 있지 않을까하는 마음에서부터 우러나온 듯 하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넘쳐나는 자기계발서 가운데 100% 만족하며 읽을 수 있는 책을 만나기란 무척 어려워진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열심히 노력해라, 옳은 것만을 생각하고, 추구하라...
이런 식의 이야기가 책 한 권을 가득 메우고 있다면 솔직히 그 책은 자기계발서에 대한 본래의 기능과는 많이 동떨어진 책이 아닐까 싶다. 서점에 수북히 쌓여있는 자기계발서들을 보면 그 종류도 너무나 다양해서 책 한 권 고르기도 만만치 않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언제나 내겐 큰 관심거리이고, 구체적으로 알고 싶은 이야기들인 것은 분명하다. 평범한 사람들에게 성공이란 그만큼 어려운 일이란 생각이 언제나 나에게 자기계발서를 꾸준히 읽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으로 자리잡게 했는지도 모르겠다.
현대사회는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렇게 변화하는 세상속에서도 살아남는 자, 성공한 사람들은 반드시 존재하고 생존력이란 책은 가진 것 없고, 재주 없는 보통 사람들을 위한 인생의 원 포인트 레슨이란 주제를 가지고 있는 책이었기 때문에 선택해서 읽게 되었는데 특히나 내 마음에 와닿았던 것은 책을 쓴 저자의 말이었다. 만일, 다시 인생을 살게 된다면 꼭 책에 서술한 내용만큼 살고 싶다는 저자의 마음이 나의 마음과 일치했기 때문이었다고 생각된다. 마음과 습관력, 관계력 등은 평상시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던 내용이라 더욱 궁금했었다.
생각해보면 세상을 살아가면서 어떤 일에도 자신만만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누구나 욕심과 두려움, 고독을 갖고 살아가는 것이며, 또한 건강하게 행복한 삶을 살고 싶어한다. 중요한 것은 과욕은 금물이다. 화는 두려움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며 두려움이 결국에는 화를 부른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는 이야기는 수도 없이 들어왔지만 그 말을 실천하기가 쉽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은 결국 내가 그 이야기에 재미와 흥미를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세상을 재미로 살아가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한 삶을 살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첫 번째 단계는 좋든 싫든 나에게 필요한 무엇인가에 재미를 붙이고 시작해야 한다는 사실이었다. 그게 무엇이 되었든간에 재미로서 다가간다면 결과는 생각했던 것 이상이란 사실을 느낄 수 있었다. 생존력이란 책의 제목을 보면 재미를 느끼기엔 조금 부족한 면이 없지 않았지만 책을 읽어갈수록 저자가 경험한 특별한 생존력에 대한 노하우는 가장 현명한 성공전략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