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화인문학 - 어울림의 무늬, 혹은 어긋남의 흔적
김영민 지음 / 글항아리 / 2009년 8월
평점 :
이 책을 읽기전에 나는 영화와 인문학만큼 서로 어울리지 않는 분야가 있을까하는 생각을 했었던 것 같다. 영화 인문학이라는 책의 제목도 생소했고, 또 세속적인 매체를 대표하는 영화와 인문학이 과연 어떻게 어울릴 수 있을 것인지, 영화를 철학적으로 해석한다면 그게 과연 재미가 있을지..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보니 그래서 더 책의 내용이 궁금했었는지도 모르겠다. 더군다나 책에서 소개되고 있는 영화 가운데 밀양과 괴물을 포함해서 절반 이상의 영화는 내가 직접 봤던 영화였고, 그 영화들을 다른 각도로 접근해서 새로운 면을 볼 수 있겠구나 싶은 마음에 무척 설레였던 것 같다. 궁금했던 영화들로 가득차 있는 차례를 보면서 더욱 흥미로웠던 것은 나 역시 영화를 아주 많이 좋아하는것 같다는 생각과 더불어 영화만큼 친숙한 매체가 없구나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이제 한국영화도 국제적인 영화제에서 잇달아 수상을 하고, 각국의 영화제에 초청을 받는등 전세계인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시대가 되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영화만이 꼭 흥행에 성공을 하는 것은 아니란 사실이다. 흥행에 성공을 하고, 실패를 하고 하는 문제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본다. 어떤 영화든지 감독이 전달하려는 의미와 메세지는 반드시 존재하며 흥행을 했든, 하지 못했든 영화 인문학이란 책안에서 만날 수 있었던 영화들은 모두 기존에 내가 알았던 영화가 아닌 또다른 의미로 전달되어졌고, 인문학적인 관점으로 풀어 해석한 영화들이 이렇게 재미가 있을수 있구나싶은 생각에 놀랍기도 했다.
영화를 더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혹은 영화를 세속적으로만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라면 영화와 인문학, 그리고 철학적으로 이 세 분야가 얼마나 가까운 관계인지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여지껏 보는 것만으로 만족해왔던 영화의 또 다른 면을 들춰내고 인문학적으로 영화의 본질을 느낄 수 있도록 알려주고 있다.
저자는 영화를 인문학의 보급을 위해 활용하고 있지만 영화만큼 시대상황이나 당시의 정서를 확실하게 충족시키는 예술분야는 없을것이란 생각에 이런 이유로 영화와 인문학을 가깝게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었구나 싶은 사실도 알 수 있었다.
솔직하게 말하면 그동안 나는 영화를 단순한 호기심과 재미위주로 봐왔던 것 같다. 그 외에는 어떤 의미도 없없던 영화들을 이 책을 통해서 다시 만났던 것인데, 영화 인문학이라는 책속에 담겨진 영화들은 이미 예전에 내가 알고 있던 그 영화가 아니었다. 저마다 독특한 진리와 깊은 의미를 담고, 또다른 모습을 하고 있었다. 그리고 저자는 한 편의 영화를 소개하기 전에 감독의 프로필을 담고 있는데 이 부분 역시 매우 만족스러웠다.
여러 편의 영화가운데서 특히나 인상적이었던 몇 편의 영화가 생각난다. 상처로 가득해서 도저히 헤어나올 수 없을것만 같은 상황에서의 용서라는 주제를 풀어본 밀양, 어긋난 자리의 상처로 기억되는 바람난 가족, 그리고 희생자인 동시에 가해자로서 겪는 상처와 분노, 죄의식을 솔직하게 드러냈던 용서받지 못한 자, 판소리에 베어든 내적 슬픔을 그대로 느낄 수 있었던 서편제까지...
인문은 말 그대로 사람의 무늬를 뜻하는 말이다. 인간의 진리와 인간. 그리고 진리를 풀어가야 하는 인간의 영원한 과제.. 영화 인문학을 통해서 쉽게 다가서기 어려웠던 철학과 인문의 본질적인 의미, 그리고 영화를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방법들도 다양하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