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 비밀 - 건강한 삶을 창조하는 10번의 만남 & 10가지 비밀
애덤 잭슨 지음, 장연 옮김 / 씽크뱅크 / 2009년 2월
평점 :
품절


누구나 사는 동안 건강하게 아름다운 삶을 살고 싶어할 것이다.
애덤 잭슨의 10가지 비밀 시리즈를 우연한 기회에 알게 되어 지난 달 ‘부의 비밀’을 읽었는데 생각한 것보다 더 만족스러웠다. 고리타분한 얘기로 재미가 없었다는 느낌을 가졌다면 같은 시리즈물을 또 읽어보고 싶다란 생각은 하지 않았을테지만 그 가운데 살면서 가장 중요하고 우선시되는 건강의 비밀을 읽어보기로 생각했다.

현대의학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아이러니한 것은 그만큼 무서운 질환도 만연해가고 있다. 건강이란, 단순히 우리가 알고 있는 육체적인 질병에서 자유로운 것이 아니라, 우리 삶의 에너지 자체가 충만하고 풍요로운 상태를 말하는 것이며, 건강의 비밀은 육체적인 건강 뿐만 아니라 마음과 운동, 웃음, 호흡, 자세, 환경, 신념등 우리가 품고 있는 생각이나 정신의 건강을 말하기도 하는 것이다.




몸에 좋다는 건강 식품과 각종 보약들이 수 천가지가 넘겠지만 실제로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은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단순하다. 머리는 차게, 발은 따뜻하게, 밥은 자기 양보다 약간 적게 먹어야 한다는 이 단순한 논리만 지킬 수 있다면 우리는 육체적인 병에서 많이 자유로워 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여러가지 이유로 단순한 이 건강수칙도 지키는 삶이 어려운 것이다. 건강을 헤치는 가장 큰 원인으로 스트레스나 음주와 흡연등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무엇보다 마음이 편안한 삶을 산다면 이 모든 이유에서 벗어나 말 그대로 육체적인 건강과 정신적인 건강 모두 지키며 풍요로운 인생을 살 수 있을 것이란 생각도 해본다.




책을 읽으며 예전에 말기의 암환자가 자신의 강인한 의지로 병을 이겨내고 완치되어 건강한 삶을 산다는 소문을 들어 본 생각이 났다. 그만큼 자신의 의지와 살겠다는 신념이 중요한데 회복 능력에 대한 자신의 믿음을 확고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음의 힘에 관한 내용을 읽으며 정신건강이 육체적인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이치를 또 한 번 되짚어 보게된다. 정신적으로 건강하려면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많이 웃을 수 있으면 그만큼 좋은 일이 없다고 저자도 강조하고 있는데 웃음은 이미 의학적으로도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을 강화시켜주며, 우리 몸 속의 세포를 강화해 질병을 치유해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보약이라는 이야기는 여러 번 들어 알고 있을 것이다.




건강한 삶을 창조하는 10가지 비밀에 관해 저자는 자연에 가까운 환경을 만들고, 세상의 환경에 균형과 조화를 회복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더불어 건강의 필수 요소로 혈액 순환을 돕는데 일조하는 좋은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좋은 자세는 육체적 건강만이 아니라 기분과 정서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며, 특히나 바른 자세의 비밀은 바로 균형이라고 한다. 좋은 영양을 섭취하는데 있어서 특히 설탕과 소금, 육류나 커피, 술등은 될 수있으면 피하는 생활을 유지하며 알맞은 운동과 함께 규칙적인 휴식을 취한다면 건강관리를 한다고 따로 보조 식품이나 영양제를 섭취하며 운동을 하는 생활보다 더더욱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열 번째의 비밀은 사랑의 힘이었다. 정신건강이 중요한 만큼 사랑은 우리의 정신과 신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충만한 사랑을 주고 받는다면 그 어떤 곤경에 빠졌더라도 우리는 충분히 이겨낼 수 있는 것이다. 누구든지 책 속에 등장했던 수많은 실존 인물들의 이야기를 접하며 저자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다보면 책을 읽기 전의 자신보다 건강의 비밀을 만난 후의 자신이 조금은 더더욱 건강하고, 삶의 가치를 충분히 느끼며 변하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